[산업] 2021년 상반기 온라인 라이브 산업 현황
- 등록일
2021-1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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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8월, 중국 시장조사기관 아이미디어 리서치(iiMedia Research)는 「2021년 상반기 중국 온라인 생중계 업계 발전 특집 연구 보고서(2021年上半年中国在线直播行业发展专题研究报告)」를 발표함.
- 2020년 중국의 온라인 라이브 이용자 수는 5억 8,700만 명이며, 2022년 6억 6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온라인 생중계의 다양한 표현방식과 콘텐츠는 시장을 확대함.
- e-스포츠, e-커머스, e-교육과 같은 새로운 형태의 생방송 콘텐츠의 출현이 업계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있음.
- 온라인 라이브 산업의 규제 정책이 점차 강화되고 표준화됨에 따라 건전한 산업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함.
2020년 코로나19 여파로 4K, 8K는 특허 신청 건수가 다소 감소했으나 여전히 증가세를 보임.
- VR, AR, 8K 화질 등 기술이 상향화될수록 이용자의 뛰어난 몰입식 체험이 가능해짐.
- 빅데이터의 정확성, 제3자 결제 보급 등 기술 진화는 이용자와 호스트에게 더욱 편리한 서비스 환경을 제공함.
최근 2년간 라이브 e-커머스 시장은 가파르게 성장하였고, 2021년 시장규모는 1억 2,012위안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
- 명품브랜드의 라이브 e-커머스 판매 행보는 e-커머스 영역의 새로운 성장 포인트가 될 것으로 전망됨.
라이브 스트리밍을 즐겨보는 이용자의 60.8%가 e-커머스 시청을 선호하고, 예능 57.1%, 공익성 29.2%, 기타 26.8% 순으로 선호한다고 답함.
- 2020년 코로나19로 오프라인 활동이 제한됨에 따라 경제 회복 및 농가 돕기를 위한 공익성 생중계가 인기를 끌고 있음.
<출처: “2021年上半年中国在线直播行业发展专题研究报告” 艾媒咨询. 2021. 8.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