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2021년 중국 외식산업 현황
- 등록일
2021-1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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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11월 25일 중국프랜차이즈협회(CCFA)와 화싱자본(华兴资本)은 공동으로 「2021년 중국 프랜차이즈 음식업 보고서(2021年中国连锁餐饮行业报告)」를 발표함.
- 보고서는 중국 내 21개 상장 외식기업과 60여 개의 프랜차이즈 기업의 데이터를 분석
중국 외식시장 규모는 2014년 2조 9,000억 위안에서 2019년 4조 7,000억 위안으로 연평균 10.1% 성장함.
- 코로나19의 영향으로 2020년 외식시장 규모는 15.4% 감소한 4조 위안으로 집계되었으나, 2021년 4조 7,000억 위안으로 회복 후 2024년 6조 6,000억 위안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중국 외식업은 크게 중식, 서양식, 기타로 분류하며 2019년 시장점유율은 각각 79.4%, 15.2%, 5.4%로 집계됨.
- 중식 시장 규모는 2014년 2조 3,000억 위안에서 2019년 3조 7,000억 위안으로 연평균성장률은 9.2%임.
- 서양식 시장 규모는 2014년 3억 위안에서 2019년 7억 위안으로, 연평균 12.8% 성장함.
1선 도시는 외식업 중 디저트, 커피, 차·음료에 투자를 선호함.
- 2021년 1~7월 투자금액 비중은 차·음료 40.5%, 커피 15.7%, 훠궈 13.1%로 나타남.
중국 외식업계 프랜차이즈화 비율은 2018년 12.8%, 2019년 13.3%, 2020년 15%로 매년 증가하고 있어, 향후 프랜차이즈 시장 확장성이 클 것으로 전망
- 중국의 상위 5개 외식기업 중 훠궈 전문점 하이디라오(海底捞)를 제외하고는 모두 서양식임.
- 미국과 일본의 외식업계 프랜차이즈화 비율은 각각 54%, 49%로 중국의 시장 발전 단계는 아직 초기 수준임.
<출처: “《2021年中国连锁餐饮行业报告》正式发布” 中国连锁经营协会. 2021. 11.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