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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물류 특별교통수단 수도권 광역이동 서비스 개선방안 연구
- 연구기간 : 2024.06.01 ~ 2024.11.30
- 연구유형 : 정책
- 연구자 : 정동재
특별교통수단 광역이동 서비스 지속하려면 운영기준 이원화 필요수도권 전역으로 특별교통수단의 운영범위 확장특별교통수단의 운영범위가 2023년 5월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 개정으로 기존 인천시 및 인접지역에서 수도권 전역으로 확장되었다. 이에 따라 인천과 서울, 경기는 ‘특별교통수단 수도권 광역이동 공동운영기준(안)’을 마련하고, 2023년 12월 21일부터 2024년 6월 30일까지 광역이동 서비스 시범운영을 시행하였다.광역이동 서비스 시범운영의 성과와 고려사항광역이동 서비스는 시범운영 기간 광범위한 지역에 대한 다목적 통행수요의 접근성을 높이는 성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되었다. 다만 지속가능한 형태로 안착하기 위해서는 본격 시행에 앞서 세 가지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첫째, 광역이동 서비스가 기존 관내이동 서비스의 품질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로 해야 한다. 두 서비스는 차량, 운전원, 접수원을 공유하며 운영되므로 그 배분 비율에 따라 서비스 수준이 달라질 수 있다. 둘째, 관내이동 서비스의 기존 문제점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오랜 기간 운행차량 부족과 운영 효율성 미흡 문제가 지속 제기되었으나 여전히 해결되지 않은 상황이다. 셋째, 광범위한 지역에 대한 DRT 운영방식의 한계를 고려해야 한다. 운영범위가 넓어질 경우 운영 복잡성이 커지고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원거리 지역 및 수요 밀도가 낮은 지역까지 무제한 운행하거나, 장거리 편도운행에 따른 공차운행이 증가할 경우 비효율성이 커진다.특별교통수단 운영 핵심: 서비스 적격자에게 대중교통과 동등한 서비스 제공특별교통수단 운영기준의 핵심은 ‘서비스 적격 대상자’에게 대중교통과 ‘동등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는 제한된 차량, 인력, 예산 등 서비스 자원을 가장 필요한 사람에게 우선 배분함으로써, 서비스의 효율성과 형평성을 확보하기 위한 기준이다. 현행 법정 이용대상자 범위는 다소 포괄적이나, 그중에서 서비스를 우선 제공해야 할 대상은 특별교통수단의 특징과 용도를 고려할 때 휠체어 이용자여야 한다. 또한 특별교통수단은 DRT 방식으로 높은 운영 유연성을 갖기 때문에 운영기준에 따라 서비스 품질이 크게 달라질 수 있으나, 특별교통수단의 운영취지를 고려할 때 목표 서비스 수준은 대중교통과 ‘동등한’ 수준을 지향해야 한다.광역이동 서비스의 지속가능 운영체계: 기본 서비스와 프리미엄 서비스 이원화관내이동 서비스의 품질을 유지하면서도 광역 지역 간 이동편의를 향상시킬 수 있는 광역이동 서비스 운영기준을 세워야 한다. 이를 위해 서비스의 이용대상, 요금체계, 운영시간, 제공방식(환승, 직행) 등에 따라 이원화된 기준이 필요하다. 즉, 기본 서비스와 프리미엄 서비스를 구분하여 ‘이용 적격 대상자’에 대한 대중교통과 ‘동등한 서비스’는 기본 서비스로서 제공하고, 이를 초과하는 품질이나 편의성을 제공하는 서비스, 또는 적격성이 낮은 이용자에 대한 서비스는 프리미엄 서비스로 구분하여 제공해야 한다. 특히 광범위한 수도권 전역에 대한 직행 서비스는 대중교통과 동등한 서비스 수준을 초과하는 것이므로 프리미엄 서비스로 재정립하고, 환승연계 기반 광역이동 서비스를 기본 서비스로 활성화하는 것이 일상적 이동권 보장, 선택권 확대, 지속가능 운영체계 구축을 위한 합리적인 방안이다.기본/프리미엄 서비스 설계: 이용자 적격성과 서비스 동등성 기준 적용이 연구는 기본 서비스와 프리미엄 서비스를 구분하는 구체적 기준으로 이용자 적격성과 서비스 동등성을 제안하였다. 이용자 적격성은 휠체어 의존성과 통행목적의 시급성으로, 서비스 동등성은 운영범위와 서비스 제공방식, 기타 편의성으로 구분하였다. 프리미엄 서비스는 기본 서비스의 품질과 용량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 것이 원칙이며, 이를 위해 기본 서비스와 차별화되는 요금, 예약시간 등에 관한 별도의 세부 운영기준을 제시하였다. 프리미엄 서비스 유형의 일평균 운행건수는 시범운영 기간 기준 63.2건으로 총 운행건수의 7.3%이다.정책 제언이 연구는 기본/프리미엄 서비스 설계를 포함해 8개 세부 추진과제를 제안하였다. 이 과제들은 관내이동 서비스에 대한 기존 개선 과제와 연계해 통합 추진되어야 한다. 또한 주기적인 파일럿 프로그램 시행, 체계적인 정보수집 및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외부 전문기관의 객관적인 운영성과 및 서비스 평가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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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물류 인천시의 교통유발부담금 단위 부담금과 교통유발계수 조정 방안
- 연구기간 : 2024.06.01 ~ 2024.11.30
- 연구유형 : 정책
- 연구자 : 석종수
인천시 교통유발부담금 제도의 주요 문제점(지역별 특성 미반영) 인천시는 지역별 교통상황과 특성이 다름에도 불구하고 모든 지역에 같은 기준을 적용하고 있다.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한 지역과 불편한 지역 간에는 승용차 이용 여건이 현저히 다르므로 지역별 특성을 고려한 제도가 필요하다.(부과 형평성 문제) 교통 유발 정도가 낮은 시설물(가스저장소, 위험물 처리시설 등)에도 부담금이 부과되는데 면적이 작아도 교통 유발량이 많은 시설(드라이브스루, 스크린골프장 등)에는 부담금이 부과되지 않는 문제가 있다.(교통량 감축 프로그램의 비효율성) 교통량 감축 프로그램 참여율이 저조하고(2023년 기준 참여 시설은 전체 부과 대상의 4.4%), 이행 점검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실효성이 낮다. 행정 담당자가 교통량 감축 활동을 직접 확인하기 어렵고, 이행 여부와 실적을 확인할 수 있는 현실적인 대안이 부족하다.인천시 교통유발부담금 제도의 개선 방안(지역별 차등 부과) 대중교통 접근성, 이용 편의성, 토지이용 용도를 고려해서 3개 급지로 구분하고(1급지: 대중교통 이용 편리, 3급지: 대중교통 이용 불편), 급지별로 교통 유발 계수와 단위 부담금을 차등 적용한다. 이를 통해 대중교통 이용을 유도하고, 지역별 교통상황에 맞는 효율적인 교통수요 관리를 가능하게 한다.(교통 유발 계수 조정) 인천시의 교통 특성을 반영해서 시설물별 교통 유발 계수를 조정하고, 급지별로 차등 적용한다. 1급지에는 높은 계수를, 3급지에는 낮은 계수를 적용한다.(단위 부담금 조정) 바닥면적 규모별로 단위 부담금을 조정하고(예: 3,000㎡ 이하: 450원, 3,000~30,000㎡ 이하: 1,400원, 30,000㎡ 초과: 2,000원), 급지별로 차등 적용한다. 특히, 혼잡도로 주변에 있는 시설물과 3,000㎡ 이하의 소규모 시설물에 대한 단위 부담금을 상향 조정해서 부과 형평성을 높인다.(군 지역 부과 여부 검토) 강화군과 옹진군의 교통 현황을 분석하고, 교통 유발 부담금 부과 필요성을 신중하게 검토한다. 다만, 군 지역은 대중교통이 불편하고 교통 수요 관리가 쉽지 않다는 점을 고려해서, 인천시 전역을 대상으로 하는 정기적인 교통 유발 원단위 조사를 통해 필요성이 충분히 나타날 때 제도 시행을 검토하는 것이 타당하다.(교통량 감축 프로그램 개선) 실효성이 낮거나 이행 점검이 어려운 프로그램은 폐지하고(예: 주차 요금 부과 수준, 자전거 이용, 기업체 연합 수요관리), 효과적인 프로그램은 참여율을 높일 수 있도록 경감률을 상향 조정하거나 이행 조건을 완화한다. 주차 정보 제공 시스템과 같이 데이터 기반 이행 점검 체계를 도입해서 이행 점검의 객관성을 확보하고, 자료 제출 절차를 간소화하여 참여도를 높인다.정책 건의(정기적인 교통 유발 원단위 조사 및 분석 시행) 인천시의 교통 특성을 반영한 교통 유발 계수를 산정하고, 교통상황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 정기적인 조사 및 분석이 필요하다. 조사 대상을 부과 건수 비중이 높은 시설물로 한정하거나, 기초자치단체의 주차 수급 실태조사와 연동하여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새로운 교통 유발시설에 대한 대책 마련) 드라이브스루, 스크린골프장 등 면적은 작지만 교통 유발량이 많은 시설물에 대한 부담금 부과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교통유발부담금의 최소 면적 기준인 1,000㎡를 삭제하는 방안을 국토교통부에 건의해서, 면적과 관계없이 실제 교통 유발량을 기준으로 부담금을 부과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인천지역에 우후죽순 들어서고 있는 창고시설에 대한 대책도 별도로 마련해야 한다.이 보고서에서 제시된 개선 방안들이 실제 정책에 반영된다면, 인천시 교통 유발 부담금 제도의 실효성을 제고하고, 궁극적으로는 도시교통 혼잡 문제 해결에 이바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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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물류 간석오거리 구조개선 검토 및 교통변화 분석
- 연구기간 : 2024.02.01 ~ 2024.07.31
- 연구유형 : 정책
- 연구자 : 손지언
2001년 개통된 간석고가교 철거 검토 교통패러다임 전환에 대응 사람중심 교통체계 구축과 도시 활성화를 위한 간석고가교 존치 검토 필요인천광역시는 간석오거리 구조개선을 위해서 우선 ‘간석고가교의 환기구 및 전기시설 이전’, ‘장래 여건을 반영한 간석오거리 차로운영과 신호체계’, ‘대안도로 및 대체수단’을 검토하고, 이후 ‘간석지하차도의 운영방안’을 단계적으로 고려하여 지속가능한 교통체계를 조성할 필요가 있다.최근 교통시설에 대한 패러다임은 고가구조물보다 평면교통시설과 지하구조물을 선호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도로설계의 트렌드가 차량중심에서 사람중심으로 변화함에 따라 지상구조물 대신 지하구조물을 우선하는 경향이 많아졌다. 이러한 변화는 교통구조물의 지하화로 혼잡을 줄이는 동시에 도시 경관을 정돈하고, 도시 활력성을 높이기 위함이다. 인천시는 도로교(道路橋)와 과선교(跨線橋) 등 고가구조물이 많아 지역 단절 및 삶의 질을 저하시킬 뿐 아니라 유지보수 비용이 해마다 증가하는 문제가 있다.간석고가교 철거 여부를 반영한 간석오거리 교통 현황과 기하구조 및 신호 운영 검토간석고가교의 교통량은 2016년 대비 감소했으나, 동암역남광장입구사거리에서 간석오거리 교통량이 증가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에 간석고가교 철거여부에 따른 영향을 분석하고자 교차로 기하구조 및 신호운영체계를 교통 시뮬레이션(VISSIM)에 반영하여 검토하였다. 분석결과, 고가의 하부시설물 이설여부가 서비스수준을 결정하는데 큰 요인으로 작용하였다.간석오거리 구조개선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 모색 간석고가 하부시설물 이설이 가능하다면 교차로의 설계서비스 수준(LOS D)을 유지할 수 있으나, 존치시에는 가용차로가 하나 줄어 용량상태(LOS E) 수준으로 혼잡이 예상된다. 따라서 기술적인 측면에서 지하철 환기구 및 전기시설의 이설을 검토하고, 교차로의 개선효과를 높일 필요가 있는 것으로 진단하였다.또한, 고가차도 철거 후 변화된 통행패턴을 모니터링하여 이를 반영한 보행신호 조정, 지하차도의 구조 변경 또는 개선을 유도함으로써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해야 할 것이다. 고가교 철거시 발생가능한 문제에 대한 우려사항 대비 인근교차로의 서비스수준의 저하에 대한 관리는 하부시설물 존치여부와 상관없이 지속적인 관리가 필수적이며, 이에 대안도로를 마련하고 기 이용자들의 수단전환 유도하기 위한 대중교통 체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또한 인천대로 사업으로 인한 화물차 통행 증가가 예상되는 바, 신호체계를 정비하고 보행자 보호를 위한 가로변 정비, 운전자 시거확보 등 안전확보를 위한 대비가 필요하다. ※ 본 연구는 정책유관부서의 요청에 따라 요약보고서만 공개합니다.인천시 간석오거리 구조개선을 위한 정책과제와 향후 추진 전략간석오거리는 종합적인 측면에서 상부 교차로의 기하구조 등 운영방안을 고려하고, 버스전용차로 도입 및 대규모 개발계획 등을 반영할 필요가 있다. 또한 고가구조물의 철거 이후, 안정화된 교통 패턴에 기반하여 1981년 준공된 간석지하차도의 구조검토가 필요하다.인천시 전역의 고가차도에 대해 체계적인 관리, 철거 및 활용 방안 수립은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사람중심의 교통체계와 도시 활성화를 유도하는 사업으로 역할을 다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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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물류 2023 도시교통 기초조사
- 연구기간 : 2023.05.01 ~ 2024.04.30
- 연구유형 : 기획
- 연구자 : 김종형
■ 연구 개요○ 『도시교통정비촉진법 제9조(기초조사) 및 동법시행령 제10조(기초조사 내용 등)』에 의거하여 매년 정기적으로 시행하는 도시교통 기초조사 결과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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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물류 글로벌 물류허브 육성을 위한 인천형 물류 체계 연구
- 연구기간 : 2023.06.15 ~ 2023.12.15
- 연구유형 : 정책
- 연구자 : 김운수
■ 연구 개요❍ 글로벌 물류허브 선점 경쟁은 2000년대부터 선진 항만도시에서 물류공급망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국가나 지방정부 차원에서의 공항과 항만 등 물류 인프라에 대한 투자 확대로 이어지고, 기업 유치를 위한 각종 경제특구를 지정하는 등 제도적 보완을 거쳐 글로벌 물류 허브도시가 되었음.❍ 이에 본 연구는 로테르담·두바이·홍콩·상하이·싱가포르 등 사례처럼 글로벌 물류 허브도시로 도약하기 위하여 공항과 항만 인프라를 활용한 융복합 물류 활성화 방법을 모색하고, 인천시가 글로벌 물류 허브도시로 발전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는데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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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물류 특별교통수단 운영체계 개선방안 연구
- 연구기간 : 2023.06.15 ~ 2023.12.15
- 연구유형 : 정책
- 연구자 : 정동재
■ 연구개요❍ 특별교통수단은 휠체어 탑승설비를 장착한 차량으로서 보행이 어려워 이동할 때 휠체어에 의존해야 하는 사람의 이동권을 보장하고 이동편의를 지원하기 위해 운행되는 교통수단임❍ 이러한 배경에서 이 연구는 인천시 교통약자의 이동권을 보장하고 이동편의를 증진하기 위해 특별교통수단 운영체계의 개선방안에 관해 논의함. 실증 자료를 분석하여 특별교통수단 운영체계의 미흡한 점을 진단하고, 구체적이고 실효성 있는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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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물류 인천광역시 관광도로 개발 및 활성화 방안
- 연구기간 : 2023.06.01 ~ 2023.12.15
- 연구유형 : 정책
- 연구자 : 석종수
■ 연구 개요❍ 인천의 관광자원과 연계한 관광도로가 필요하며, 인천시가 준비해야 하는 사안을 점검할 필요가 있음❍ 이 연구에서는 관광도로와 관련한 개념을 정리하고 법과 제도, 관광도로 관련 사례를 검토해서 인천시의 관광도로 후보지를 선정하고 관광도로를 활성화하는 방안을 제안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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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물류 인천역~석탄부두 간 폐선로 활용 방안
- 연구기간 : 2023.01.01 ~ 2023.12.15
- 연구유형 : 정책
- 연구자 : 석종수
■ 연구 개요❍ 이 연구는 부평연안부두선 공사가 시작 전까지 폐선된 석탄부두 전용철도 터(이하 석탄부두선)를 활용하는 방안을 제안하는 것이 목적임❍ 부평연안부두선 공사를 시작하면 새로 조성한 시설물을 다시 철거해야 하므로, 이를 고려한 활용 방안을 제안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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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물류 금산IC 진출입 연결로 추가 설치 타당성 검토
- 연구기간 : 2023.06.01 ~ 2023.11.30
- 연구유형 : 정책
- 연구자 : 박민호
■ 연구 개요❍ 금산IC는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구간에서 영종도에 위치한 IC로, 서울 방면으로의 진출입 연결로 2개소만 설치가 되어 인천국제공항 방면으로의 진출입은 불가능함.❍ 영종도 내 인구수가 점차 증가, 미단시티, 제3유보지 등 주변환경이 변화됨에 따라 인천국제공항 방면으로의 진출입 연결로 추가 설치에 대한 민원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이에 금산IC 주변 개발계획을 고려하여, 연결로 추가 설치에 대한 필요성을 검토하고자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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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물류 전기차 전용주차구역 및 충전시설 의무설치 예외기준 설정에 관한 연구
- 연구기간 : 2023.03.01 ~ 2023.08.31
- 연구유형 : 기획
- 연구자 : 정동재
■ 연구 개요❍ 이 연구는 기축 아파트 단지 내 전기차 전용주차구역 및 충전시설 의무설치 제도의 의무설치 예외기준을 형평성, 객관성 측면에서 보완하기 위한 예외시설 요건에 관해 논의하고 주차 여건에 의한 기준이 가장 적합한 요건임을 제안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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