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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북아국제 한인비즈니스센터 발전모델에 관한 연구
- 연구기간 : 2024.06.01 ~ 2024.11.30
- 연구유형 : 정책
- 연구자 : 김수한
인천시 재외동포 특화 경협 추진기구, 한인비즈니스센터의 발전모델 수립 인천시는 재외동포청 유치를 계기로 세계 한인 네트워크의 중심 도시로 도약하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 그 일환으로 2024년 10월 18일 한인비즈니스센터를 출범시켰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한인비즈니스센터의 ①목표와 방향을 설정하고 ②목표 달성을 위한 방법과 운영 방안을 포함하는 발전모델을 제시하는 데 있다.한인비즈니스센터 발전모델은 조직의 방향, 구조, 역할 등을 포괄적으로 설정하여 장기적인 운영과 성장 방향을 제시하는 틀이다. 이는 구체적인 세부 계획과 실행 방안을 포함하는 종합 전략과 구별되며, 장기적 방향성과 운영 기조를 제공한다.세계 한인네트워크 및 한인기업 특징, 인천 한인비즈니스 구상과 체계 검토 연구는 5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2장에서는 재외동포 네트워크와 글로벌 경쟁력에 관한 이론적 논의를 다루며, 3장에서는 재외동포 경제단체·기업 현황 및 특징 조사를 진행한다. 이를 바탕으로 4장에서는 인천 한인비즈니스센터의 구상과 추진 체계를 검토하고 발전모델을 제안한다. 5장에서는 인천시의 여건을 반영하여 시급 추진 과제를 제언한다. 한인비즈니스센터 발전모델(안) 본 연구는 ‘재외동포와 함께 나아가는 한인비즈니스 허브 구현’을 비전으로 설정하고, 한인비즈니스센터의 목표를 재외동포 특화 비즈니스 협력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제시한다.센터 운영의 기조로 균형·호혜, 창조·혁신, 소통·공감을 제시하며, 주요 기능으로는 ①특화 비즈니스 서비스 제공 ②네트워크 개척 및 협력 ③차세대 동포 인재의 육성 및 활용 ④조사 및 정보 제공을 제안한다.센터의 목표와 기능을 발휘하기 위해 전문성과 대응성, 효율성을 담보할 인력 확보와 업무 분장을 권고하며, 직영과 부분 위탁 관리 방안을 제안한다. 단계적 육성 방안으로는 2025년 3월까지 역할·기능 정립과 기반 마련, 2025년은 사업 활성화 및 기능·관리 안정화, 2026년 이후에는 성과 창출 및 평가 단계로 설정하였다.재외동포 시정의 이원화 방지 및 센터의 지속성을 위한 조치 필요 인천시는 2025년 1월 기존 글로벌비즈니스협력단을 국제협력국으로 전환하면서, 투자유치과를 글로벌도시국으로 이관하고 한인비즈니스팀의 편제도 변경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른 재외동포 시정 업무의 이원화를 완화하기 위해 ①총괄적 발전 모델 및 계획 수립 ②근무지 통합 ③부서 간 협업 강화 등의 조치를 취해야 한다.아울러 한인비즈니스센터의 지속성을 확보하기 위해 ①전문 직위 지정 ②정부 위탁 사업 추진 ③역내 거버넌스 체계 구축 ④부분 위탁을 통한 내실화 등의 체계 마련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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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북아국제 인천민주화운동기념관 조성 입지선정 타당성 조사
- 연구기간 : 2024.03.01 ~ 2024.10.31
- 연구유형 : 정책
- 연구자 : 남근우
보훈의 통합적 가치를 반영한 인천민주화운동기념관 건립 논의 필요「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법」에 근거한 인천민주화운동기념관 건립 필요인천민주화운동은 1960년 4·19혁명을 시작으로 학생운동과 노동운동을 중심으로 우리나라 민주화 이행과정에서 적지 않은 헌신과 공헌을 하였다. 그러나 인천민주화운동의 역사는 인천에서조차 별다른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으며 민주화운동을 기억하고 보존할 기념공간조차 마련되어 있지 않다. 2023년 8월 16일, 민주화운동 정의에 인천5·3민주항쟁을 명시화하는 것을 골자로 한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법」이 개정되면서 인천5·3민주항쟁은 37년 만에 법적 지위를 갖추게 되었다. 인천5·3민주항쟁은 광주민주화운동 이후 가장 큰 규모의 민주항쟁으로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밑거름이 되어 대통령 직선제를 골자로 하는 6· 29민주화선언을 이끌어내었다. 개정법률안은 인천지역 민주화운동의 역사와 정신을 기억하고 계승할 수 있는 기념관 조성을 법률로 명문화하였다. 지역사회의 숙원과제였던 인천민주화운동기념관 건립의 법적 근거가 마련된 만큼 인천민주화운동기념관 건립을 위한 지역사회의 건의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화운동 기념공간 조성사례 검토를 통한 시사점 도출본 연구는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법」에서 민주화운동으로 정의된 민주화운동을 기념하기 위해 건립된 4곳의 기념공간 조성사례를 조사해 인천민주화운동기념관 건립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민주화운동 기념공간 사례조사는 ▲기념공간 설립 타당성(역사, 의의와 평가, 법·제도적 지위) ▲부지선정의 타당성(역사·장소성, 연계성, 접근성, 편의성)을 비교수준으로 설정해 분석하였다.ii 인천민주화운동기념관 조성 입지선정 타당성 조사첫째, 검토한 사례들은 민주화운동의 역사와 정신을 계승하기 위해 민주화운동의 발원지 인근에 조성되었다는 점에서 역사·장소성을 확보하고 있다. 기념공간의 위치는 그 지역의 민주화운동이 전개된 역사적 장소와 크게 괴리되지 않아야 입지 타당성을 확보할 수 있다. 따라서 인천민주화운동기념관 조성지 선정은 인천지역 민주화운동의 역사·장소성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 둘째, 통합적 시각에서 역사문화자원과 연계하는 종합적 판단이 필요하다. 대구시, 대전시, 부산시의 기념공간은 민주화운동을 독립운동시설 및 호국시설과 연계한 역사문화 콘텐츠로 활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보훈의 정신적 가치로 계승하고 있다. 따라서 인천민주화운동기념관은 보훈의 핵심가치(독립, 호국, 민주화)와 연계해 미래세대의 세계시민교육 거점공간으로 활용해 미래지향적이고 건강한 민주주의 정신을 계승하는 공간이어야 한다. 인천민주화운동기념관 조성시설 및 신축부지 선정을 위한 논의 필요 본 연구는 사례조사를 바탕으로 역사·장소성, 지역 역사문화자원과의 연계성, 접근성, 확보 가능성 등 4개의 검토기준에 의거 중구, 동구, 미추홀구, 부평구를 인천민주화운동기념관 조성 적정지역으로 선정하였다. 그리고 인천민주화운동기념관으로 활용할 기존시설로 월미문화관, 인천도시산업선교회, 옛시민회관쉼터(틈 문화창작지대 포함), 인천명품관, 수봉문화회관, 인천뮤지엄파크, 인천대 제물포캠퍼스 성리관, 인천북부근로자종합복지관 등 8곳과 자유공원 일원을 신축부지 대상지역으로 선정하는 등 모두 9곳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가 제시한 기존시설과 신축부지는 각각 장점과 한계가 존재한다. 이 점을 고려해 인천민주화운동기념관은 보훈의 통합적 관점에서 인천지역 민주화운동의 전체역사를 포괄해 지역을 대표하는 역사문화자산으로 활용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가 제시한 9곳의 시설과 부지를 중심으로 인천민주화운동기념관이 들어설 최적의 입지를 선정하기 위한 민관학 거버넌스를 구축해 논의를 진행해 나갈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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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북아국제 한국이민사박물관 및 인천상륙작전기념관 국립화 방안
- 연구기간 : 2024.05.01 ~ 2024.09.30
- 연구유형 : 기획
- 연구자 : 남근우
한국이민사박물관과 인천상륙작전기념관의 국립화 격상을 통해 인천의 역사적 정체성 강화 필요인천의 역사적 정체성 강화를 위한 인천시 역사문화자산의 국립화 격상 필요인천은 역사적으로 개항과 이민의 도시이자 개척과 독립 그리고 자유와 평화의 가치를 대한민국과 세계로 확산시킨 도시이다. 1984년과 2008년 시립으로 개관한 인천상륙작전기념관과 한국이민사박물관은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역사인 한인 이민과 인천상륙작전의 역사를 오롯이 담고 있는 인천의 역사적 정체성을 대표하는 역사문화자산이다.그러나 한국이민사박물관과 인천상륙작전기념관은 소장유물의 부족과 협소한 전시공간으로 몰입도를 높일 수 있는 전시구성과 전시연출에 제약을 받고 있다. 또한, 한인 이민과 인천상륙작전이 전개된 역사·장소성도 취약하다는 지적도 받는다. 이에 한국이민사박물관과 인천상륙작전기념관을 국립시설로 격상해 대한민국의 역사를 대표하는 상징공간으로 재조성해 인천의 역사적 정체성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국립시설로 격상된 국내 기념공간 사례를 검토해 시사점 도출본 연구는 국립시설(국가소유)로 전환된 국립익산박물관, 매헌윤봉길의사기념관, 국립신암선열공원 등 3개 시설의 국립화 전환과정을 사례 분석해 인천시 역사문화자산의 국립화 격상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국립시설로 격상된 사례 모두 역사문화적 스토리를 갖춘 국가적 상징성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국립화 전환과정에서 지자체장의 강력한 국립화 의지와 이를 정책적으로 뒷받침한 지역 국회의원들의 정책지원이 가장 중요했다는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었다. 또한, 사례조사 시설들 모두 국립화 전환과정에서 지역사회의 공감대가 마련되었다는 점에서 국립화 격상의 논거를 마련하기 위해 인천지역 정치권, 학계, 관계 전문가, 언론 등 지역 오피니언 리더들의 다양한 역할이 요구된다.선택과 집중을 통해 우선 인천상륙작전기념관의 국립화 격상 논의 필요역사문화자산의 국립화 전환을 위해서는 넘어야 할 산도 있다. 인천에는 국립세계문자박물관(2023년 개관)과 국립인천해양박물관(2024년 개관) 등 2개의 국립박물관이 들어서 있다. 비록 인천의 정체성에 부합하지 않지만 지역균형발전의 측면에서 또 다른 국립시설이 들어서기 어려운 상황이다. 따라서 선택과 집중을 통해 국립화 격상의 타당성을 갖춘 시설을 우선 대상으로 선정해 정부의 정책기조에 부합할 수 있는 전략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인천은 2023년부터 인천상륙작전 기념행사를 대규모 주간행사로 개최하고 있다. 2025년부터는 인천상륙작전에 참전한 국가들의 정상이 참여하는 국제행사로 승격해 개최할 예정이다. 또한, 인천시는 인천상륙작전이 감행된 9월 15일을 국가기념일로 지정하기 위해 국가기념일 지정 건의문을 국가보훈부에 제출하였다. 정부의 보훈 관련 정책기조는 보훈문화 정착 및 확산을 위해 자유 대한민국을 상징할 수 있는 상징공간 조성에 맞춰져 있다. 따라서 정부의 보훈정책 기조에 맞춰 우선 인천상륙작전기념관을 국가상징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한 전략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국립화 격상 사례에서 확인했듯이 국립화 격상은 명확한 근거와 논리가 마련되어야 한다. 인천상륙작전은 대한민국의 자유와 평화를 수호한 역사적 사건이라는 점에서 인천상륙작전기념관을 국가적 상징공간으로 조성할 명분과 필요성은 충분히 확보되어 있다. 따라서 지자체장과 지역 국회의원 그리고 오피니언 리더들은 인천의 역사적 정체성을 강화하기 위해 인천상륙작전기념관을 우선적으로 국립화하기 위한 논의를 시작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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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북아국제 인천광역시 보훈발전 및 활성화 방안
- 연구기간 : 2024.01.01 ~ 2024.06.30
- 연구유형 : 정책
- 연구자 : 남근우
인천시 체계적인 보훈정책 추진을 위해 보훈발전 기본계획 마련 필요인천시 보훈정책 활성화를 위한 대책 마련 필요인천광역시는 「국가보훈발전 기본계획」과 연계한 보훈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보훈문화 조성’, ‘청년 제대군인 지원강화’, ‘인천형 보훈외교’ 등 3대 추진방향에 입각한 사업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우리나라의 핵심 보훈가치는 독립, 호국, 민주화의 역사적 과정을 거쳐 형성되어 왔다는 점에서 보훈가치의 스펙트럼이 넓다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인천시 보훈정책은 보훈가치들 간 불필요한 사회적 갈등이 초래되지 않도록 균형적인 정책을 추진해 사회통합을 견인해야 한다. 이를 위해 핵심 보훈가치들 간의 정체성과 역사성을 균형 있게 반영해 시민이 동의하고 지지할 수 있는 보훈정책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보훈발전 및 활성화 방안 도출을 위해 관련 법령과 계획 및 사례 검토를 통해 정책 방향 제시이에 이 연구는 인천시 보훈발전 및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보훈정책의 역사적 발전과정을 살펴보고 보훈정책의 주요성과와 과제를 정리하였다. 이어서 인천시 보훈정책 추진방향을 도출하기 위해 관련 법령과 계획 및 보훈대상자 현황과 변화추이를 검토하고 해외 보훈선진국과 타 지자체 보훈정책 우수사례를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인천시가 추진할 보훈정책의 추진방향과 시사점을 도출하였다.인천시 보훈정책 추진을 위한 방안 모색인천시 보훈정책의 추진여건을 파악하기 위해 SWOT 분석을 실시했고, 이를 통해 비전, 3대 추진전략, 3대 추진방향 및 8대 실천과제를 도출하였다. 연구에서 제시한 정책방향은 인천시가 앞으로 수립할 보훈정책 기본계획의 방향성으로 「국가보훈발전 기본계획」과 연계한 것이다. 구체적으로 보훈문화 조성, 일류보훈체계 구축을 위한 청년제대군인 지원강화, 보훈외교에 초점을 맞춰 보다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진단하였다.인천시 보훈정책의 단계적 추진 전략과 후속연구 수행3대 추진방향과 8대 실천과제는 단계적 추진 로드맵에 따라 추진되어야 한다. 우선적으로 시급성이 요구되는 실천과제를 중심으로 단기과제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 시급성이 요구되는 과제는 인천상륙작전기념관의 전시구성, 전시연출, 전시기법 등을 망라한 리뉴얼 추진이다. 또한, 인천상륙작전 참전용사를 대상으로 육성기록, 사진·영상 등 시청각 자료를 아카이브로 구축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특히, 아카이브 구축은 참전용사의 고령화로 가장 시급히 추진되어야 한다. 구축한 아카이브 자료는 단행본, 웹툰, 애니메이션, 공연 및 보훈문화 조성을 위한 교육과 체험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나아가 국내외 관련 기관과의 교류자산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 시급성이 요구되는 보훈정책 과제의 구체적인 추진에 필요한 방향 설정과 자료 수집을 위해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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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북아국제 2023 인천광역시 통일의식조사
- 연구기간 : 2023.01.01 ~ 2023.12.31
- 연구유형 : 특별
- 연구자 : 남근우
■ 연구 개요○ 인천연구원은 2019년부터 매년 인천광역시민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인천광역시 평화·통일 인식조사」를 실시. 인천시민과 청소년의 평화·통일에 대한 인식과 태도 등을 파악해 관계 기관의 정책과 시민사회의 활동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발간을 기획○ 2023년에는 인천시민의 통일의식을 종합적으로 파악함으로써 인천시와 관계 기관의 활동에 필요한 기초자료 제공※ 2023년도 황해평화포럼의 연구사업으로 진행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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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북아국제 9·15 인천상륙작전 기념사업 중·장기 발전방안
- 연구기간 : 2023.05.01 ~ 2023.10.31
- 연구유형 : 기획
- 연구자 : 남근우
[참여 외부연구진] 이준한 인천대학교 정치학과교수 ■ 연구 개요❍ 본 연구는 참전용사와 유가족을 초청하는 기존의 소규모·일회성 행사에서 벗어나 시민들이 일상에서 인천상륙작전의 의미와 가치를 기억하고 나아가 국제행사로서의 위상을 갖출 수 있도록 중·장기적 관점에서 단계별 사업화 방안을 검토해 인천시의 관련 실행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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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북아국제 인천의 글로벌 도시경쟁력 진단과 제언
- 연구기간 : 2023.01.01 ~ 2023.09.30
- 연구유형 : 기획
- 연구자 : 김수한
2023년도 글로벌도시연구단 연구활동 총괄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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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북아국제 재외한인 플랫폼 도시 조성을 위한 기본 방향과 과제
- 연구기간 : 2023.01.01 ~ 2023.08.31
- 연구유형 : 기획
- 연구자 : 김수한
■ 연구 개요❍ 이 연구의 목적은 인천이 세계 각지의 750만 재외한인과 모국인 한국을 연결하는 재외한인 플랫폼도시로 발돋움하기 위한 정책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는 데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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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북아국제 행복도시 인천 구현을 위한 인천시 남북 이산가족 정책방향과 과제
- 연구기간 : 2023.03.01 ~ 2023.08.31
- 연구유형 : 기획
- 연구자 : 남근우
■ 연구 개요 ❍ 인천시 거주 남북 이산가족의 삶 역시 들여다보고 이들의 삶을 시민과 젊은 세대와 연계시킬 필요가 있다는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인천시의 남북 이산가족 정책방향과 추진과제를 제시하려는 목적으로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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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북아국제 대만 발전모델의 재편과 신성장 연구
- 연구기간 : 2023.02.01 ~ 2023.07.31
- 연구유형 : 기획
- 연구자 : 김수한
■ 연구 개요❍ 이 연구는 최근 새롭게 평가받고 있는 대만의 글로벌 경쟁력에 주목, 대만의 경제 성장을 가져온 내부적 요인 무엇인지를 탐구하는 데 주요 목적이 있음❍ 구체적으로 전후 대만의 고도성장을 가져왔던 국가 주도의 발전양식이 어떻게 변화하고 지속되었는지, 특히 대만 발전양식의 유산이 최근 신산업 발전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를 고찰하고 인천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함 ❍ 이를 위하여 ①대만 국가발전의 흐름 ②대만 경제·산업의 발전 양상 ③대만 반도체 산업의 발전 현황을 조사하고 그 특징을 살펴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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