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력향상 선도학교’의 향후 과제 : 운영의 효율화와 정규수업 혁신노력 필요(09/25)
- 보도일
2012-09-23
‘학력향상 선도학교’의 향후 과제 : 운영의 효율화와 정규수업 혁신노력 필요
○ 인천발전연구원(원장 김민배)은 2012년 상반기 기본과제로 수행한 ‘인천광역시 학력향상
선도학교 운영실태와 개선방안(연구책임 배은주 연구위원)’의 결과를 발표했다.
○ 연구보고서는 학력향상 선도학교 10개교의 2011학년도 운영실태와 성과, 운영과정에서
드러난 문제점을 분석하여 향후 학력향상 정책방향에 대한 제언과 선도학교 운영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학생, 학부모, 교사의 견해를 설문조사한 결과 대부분 선도학교 프로그램
운영의 성과에 대하여 만족하고 긍정적 변화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학생의 경우 진로
진학 관련 영역의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가 강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 하지만, 면담조사 결과 선도학교 운영에서 드러나는 문제를 개선하기 위하여 프로그램의
선택과 집중을 통한 효율화, 예산 운용의 효율화, 지역연계 프로그램 운영방식 개선과 전담
인력 지원, 학부모의 학교참여 유도, 정규수업에 대한 교사의 혁신노력 지원, 선도학교 운영
목적과 평가 기준의 명확화, 모든 선도학교에 실행 가능한 보상 방안 제공 등이 필요하다고
제시하였다.
○ 향후 정책적으로는 일반계 고교 전체의 학력향상을 위하여 예산지원 대상을 보다 확대하는
방안과 예산의 효율적 사용을 통하여 예산지원 규모의 점진적 축소 고려 등을 제안하였다.
무단등록 및 수집 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