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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1892건의 자료가 검색되었습니다.

  • 도시계획 인천시 생활권계획 수립 및 운영방안 연구

    • 연구기간 : 2025.01.01 ~ 2025.06.30
    • 연구유형 : 정책
    • 연구자 : 이종현

    인천시, 지역 특성 반영한 시민 체감형 생활권계획 수립 방향 및 운영 방안 마련 도시기본계획과 도시관리계획을 잇는 중간단계 계획으로 생활권계획 도입 국토계획법의 개정으로 생활권계획의 수립이 제도화됨에 따라, 인천시는 도시기본계획과 도시관리계획 사이의 중간단위 계획으로서 ‘생활권계획’의 수립 필요성이 증대되었다. 특히, 광역시라는 특성과 인천시의 도시 구조 특성상 시민 체감형 공간계획의 정비가 시급하다는 문제의식이 제기되었으며, 문제 해결을 위한 조치로 인천시의 여건을 반영한 생활권계획의 수립 및 운영방안을 마련하고, 실효성 있는 공간전략과 실행 프레임워크를 제안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생활권계획은 도시기본계획의 실행력을 강화하고 도시관리계획의 세부 지침 역할을 수행하는 중간 단위의 전략 계획으로 구성할 필요가 있으며, 기존 도시계획 체계와 다르게 생활서비스 수요와 지역 주민의 생활권 기반 수요를 직접적으로 반영하는 하향식(Bottom-Up) 계획적 접근이 강조된다. 국내·외 사례에서 분석한 바, 생활권계획은 시민참여 기반 공간구상의 필요성과 권역별 특화전략이 주요 성공요인으로 나타난다. 기존 도시기본계획의 생활권역을 기반으로 생활권역의 세분화·구체화 2040 인천도시기본계획에서 제시된 8개 권역생활권을 기초로 하여 인천시 전역을 공간적·기능적 입지 여건에 따라 생활권 체계를 세분화하였다. 이 체계는 단순한 행정경계를 넘어서, 생활밀도, 인구구성, 교통접근성, 기반시설 분포 등을 고려한 공간적 위계와 중심지-배후지 간 구조를 바탕으로 설정되었다. 본 연구에서 정의하는 권역생활권이란, 도시 기능의 중점적 육성, 균형발전, 경제기반 조성의 전략적 구역을 고려하여 설정한 생활권이다. 일상생활권이란, 철도역을 기준으로 하여 도로네트워크를 통한 15분 보행 생활권을 공간 단위로 설정하며, 거점시설과 주거지 간 공간적 연계성을 확보하는데 효율적인 공간 범위를 설정한 생활권이다. 기반시설의 연계는 도시관리계획과 연동하여 생활SOC 및 인구집중유발시설의 배치전략을 포함하도록 제안한다. 생활권계획의 수립 절차 및 주요 내용 구상 생활권계획은 기초조사 → 생활권 설정 → 주민참여단 구성 → 생활권별 공간구상 및 비전 설정 → 발전 전략 설정 → 기반시설 배치계획 순으로 수립한다. 특히, 지역 주민과 기초자치단체의 의견이 수렴되는 참여구조 체계 마련이 필수적이다. 생활권계획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실행 체계를 마련 생활권계획의 실효성 제고를 위해서는 실행 가능성과 재원 계획이 명확히 수립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단계적 실행계획 체계” 구축을 위한 4단계 전략을 설정하고 제안한다. 전략1. 권역 전략: 권역별 미래상, 교통망과 중심지의 연계 방안 구상 전략2. 지역 전략: 주민수요 기반의 생활환경 개선 전략 도출 전략3. 일상생활권 전략: 커뮤니티 단위의 정주환경, 복지시설, 보행환경 개선 방안 마련 전략4. 실행프로젝트 설정: 이슈별 우선사업 설정 및 일상생활시설 배치 등 공간계획 구체화 또한, 생활권계획 모니터링 체계를 마련하여 공공서비스 이용 범위, 시설접근성, 주민만족도 등을 지속적으로 점검 및 보완하도록 제안한다. 시민 삶의 질과 연결된 생활권계획의 실행력 제고를 위한 정책방향 제안 생활권계획은 단순한 물리적 계획을 넘어서 시민의 삶의 질과 밀접하게 연결된 종합적·전략적 실행계획으로 기능해야 하며, 실질적인 지역 특성과 시민 수요 기반의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핵심 과제이다. 이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정책적 제언을 도출하였다. 1. 도시기본계획 – 생활권계획 – 도시관리계획의 계획 간 위계를 명확하게 하고, 수직적 정합성을 강화할 수 있도록 계획 간 연계성을 확보해야 한다. 2. 생활권역별 사회적·물리적· 현황에 대한 면밀한 분석을 통해 권역별 특성을 반영한 계획 항목의 차별화가 필요하며, 지역별 맞춤형 발전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 3. 주민참여단의 제도화 및 온라인 플랫폼을 기반으로하여 시민의 참여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수 있는 주민 참여 체계를 구조화하여야 한다. 4. 인천시 주도하에 수립되는 생활권계획이 아닌 기초지자체인 자치구를 중심으로한 계획으로 전환하여 시민의견을 전략으로 연결하고, 계획의 유연성을 확보하여야 한다. 5. 도시기본계획 수립지침이 마련되어있는 도시기본계획과는 다르게 생활권계획을 위한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이 부재하므로 도시기본계획과 도시관리계획 간 연결요소를 고려하여 지역별로 생활권계획 가이드라인을 개발하고, 제도화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 환경안전 인천광역시 지역사회 위험분석을 통한 안전환경 개선방안 연구

    • 연구기간 : 2025.01.01 ~ 2025.06.30
    • 연구유형 : 센터기획
    • 연구자 : 조성윤

    인천시, 지역 위험분석 기반 안전예방 정책을 통한지속가능한 안전환경 조성 필요복합 위험 시대, 인천형 안전예방 시설물 모델 정립을 통한 지역 맞춤형 안전관리체계 구축 필요인천시는 기후변화, 도시화, 고령화 등으로 인해 복합화된 재난 및 안전사고에 지속적으로 노출되어 있다. 특히 지역별로 다른 위험요인을 고려하지 않은 일률적인 시설물 설치 방식은 예방 정책의 실효성을 저해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인천시 내 지역별 위험요인과 생활안전 여건을 면밀히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지역 위험 맞춤형, 주민참여 강화형, 스마트 연계형 등 세 가지 안전예방 시설물 설치·운영 모델을 제안하였다. 시민의 참여와 스마트 기술을 결합한 통합적 안전예방 전략을 통해 지속가능한 안전환경 조성을 도모하고자 한다.지역 위험 진단과 맞춤형 모델 설계를 위한 다층적 분석 진행본 연구는 인천시의 지역별 위험요인과 정책 여건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예방 중심의 정책 전환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먼저 ‘예방’의 개념과 시민참여 기반 정책의 이론적 근거를 검토하고, 협력적 안전관리 체계 강화의 필요성을 이론적으로 살펴보았다.재난안전법을 비롯한 안전예방 시설 관련 법령과 CPTED, 안전 테마 마을만들기 등 주요 제도에 대한 분석을 통해 제도적 기반과 한계를 진단하였다. 현황 분석에서는 인천시의 지역안전지수, 재난피해 이력, 군·구별 안전관리계획 등을 검토하여 지역별 위험요인을 도출하였다. 아울러 서울 소금길 등 CPTED 사례와 ‘안전한 지역사회 만들기 모델사업’ 우수 사업지 사례 등의 정책사례를 살펴보았다.실효성 제고를 위한 설치 방식의 구조적 개선 필요연구 결과, 인천시의 안전예방 시설물 설치는 지역의 다양한 위험요인에 대응하고자 하는 정책적 노력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앞으로는 지역별 여건을 더욱 체계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설치 기준과 운영 방식에 대한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기획 단계에서의 지역 특성 고려, 관련 사업 간의 조정 가능성, 사후관리 체계의 지속성 등은 보다 심화된 논의가 요구되는 영역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정책 설계는 향후 안전예방 시설물 설치의 효과성을 높이는 데 이바지할 수 있을 것이다.시민이 체감하는 안전도시 구현을 위한 정책제언본 연구는 인천시의 지역별 위험 특성과 복합재난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세 가지 유형의 안전예방 시설물 설치·운영 모델을 제시하였다. 첫째, ‘지역 위험 맞춤형 모델’은 군·구별 주요 재난 및 안전사고 유형에 기반하여 위험군별 시설 조합을 제안하는 방식이다. 둘째, ‘주민참여 강화형 모델’은 시설물 설치의 전 과정을 주민과 지역사회가 함께 기획·운영하는 구조를 통해 정책 수용성과 지속가능성을 높이고자 한다. 셋째, ‘스마트 연계형 모델’은 AI, ICT, IoT 등 스마트 기술을 활용해 시설물 관리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위험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기술 기반 체계를 지향한다.이러한 모델은 인천시가 지역 특성과 위험요인을 체계적으로 반영한 안전예방 시설물 설치·운영 전략을 수립하는 데 하나의 방향성을 제시한다. 인천시의 지속가능하고 실효성 있는 안전환경 개선을 위한 정책제언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① 지역 기반의 전략적 설치 기준 마련② 주민 주도형 지역사회 거버넌스 체계 구축③ 예방 중심의 정책 관점 전환 및 통합 운영체계 구축

  • 환경안전 인천광역시 폭염 현황 분석 및 대응 강화 방안

    • 연구기간 : 2025.01.01 ~ 2025.06.30
    • 연구유형 : 센터기획
    • 연구자 : 조성윤

    인천시, 종합적인 폭염 현황 분석을 통해 맞춤형 폭염대응정책 전략 수립과학적 근거 기반의 폭염 위험성 도출인천시의 폭염 현황을 시간적·공간적으로 분석하여 발생 양상을 파악하였다. 최근 인천시의 평균기온이 매년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으며, 폭염과 열대야의 위험성이 동시에 증가하고 있다. 5월에서 6월 사이의 초여름과 9월 초가을에도 이상 고온 현상이 발생하는 사례가 있어, 폭염 대응 기간의 확대가 필요한 상황이다.폭염을 단순히 기온 상승만으로 판단하기보다는 습도와 풍속 등 다양한 기후 요소를 함께 고려하여 시민들이 실제로 체감하는 열 스트레스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분석에서는 체감온도의 공간 분포를 시각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열 스트레스가 높은 지역을 식별하였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고위험 지역에 우선적으로 폭염 완화 정책을 실시할 수 있다.또한, 유동인구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여름철에는 비여름철과 비교했을 때 전반적인 유동인구 수가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는 반면, 일부 상업 및 업무 중심지에서는 인구가 상대적으로 집중되는 양상이 확인되었다. 유동인구의 증가는 야외 활동 및 이동의 증가를 의미하며, 폭염 노출도의 상승과도 연결될 수 있다. 따라서 시민들의 열 노출을 최소화하고 온열질환의 위험을 저감하기 위해서는 생활 및 이동 패턴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폭염 적응 정책을 설계가 필요하다.지역공동체 중심의 폭염 대응 전략 필요최근 5년간 폭염 강도의 증가와 함께 온열질환자 및 추정 사망자 수도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는 폭염이 건강 ·보건 분야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시사한다. 특히 온열질환 발생은 야외작업장, 길가 등에서 집중적으로 나타났으며, 직업적 열 노출과 높은 연관성을 보여 야외 근로자 보호를 위한 대책이 요구된다. 또한 폭염 취약계층은 신체적, 사회적, 경제적, 직업적 특성에 따라 구분되며, 유형별로 차별화된 지원 전략과 자원 배분이 필요하다.현재 폭염 대응 정책은 특정 취약계층 중심으로 설계되어 있으며, 일반 시민의 수요와 접근성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다. 예를 들어, 무더위쉼터가 사회복지시설에 편중되거나 회원제로 운영되는 경우, 일반 시민의 이용은 제한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폭염 정책은 다양한 생활환경과 사회 구성원을 포괄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하며, 지역사회 기반의 자발적인 참여와 실효성 높은 대응 체계 구축이 중요하다.시민 의견 수렴을 통한 정책 수용성 제고인천시민 74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여름철 주요 재난 중 폭염을 가장 위험한 재난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인 폭염대응정책에 대한 시민들의 종합 만족도는 비교적 높은 수준으로 평가되었으며, 세부 항목에 대해서도 정책의 효과성과 접근성 모두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그중 버스정류장 스마트쉼터의 체감 효과가 가장 높게 평가되었고, 공원 ·녹지의 효과는 가장 낮게 평가되었다. 접근성은 그늘막이 가장 높고 무더위쉼터가 가장 낮게 평가받았다.시민들이 우선적으로 시행해야 한다고 응답한 폭염 완화 정책은 공원·녹지 확대와 쿨링포그 설치이고, 폭염 적응 정책은 무더위쉼터 운영 및 취약계층 방문 건강관리 사업이 우선 과제로 도출되었다.실효성 있는 폭염대응정책 수립을 위한 정책 제언과학적 분석과 신뢰성 있는 기초자료를 기반으로 정책 방향성을 수립해야 하며, 일괄적인 적용보다는 지역별 특성과 시민의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정책 설계가 필요하다. 또한, 지역의 환경 및 폭염취약계층 분포 특성을 선제적으로 파악하여 정책 수요를 예측함으로써, 정책의 수용성과 만족도를 제고할 수 있다.

  • 지역경제 인천시 양자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방향

    • 연구기간 : 2025.02.01 ~ 2025.05.31
    • 연구유형 : 현안
    • 연구자 : 최태림

    ■ 연구 개요❍ 양자과학기술에 대한 국내외 산업적, 정책적 여건을 파악하고 양자산업이 인천시의 전략산업 영역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정책 방향을 제시하고자 함

  • 투자분석 2024 인천공공투자관리센터 연차보고서

    • 연구기간 : 2025.03.01 ~ 2025.04.30
    • 연구유형 : 센터기획
    • 연구자 : 박찬열

    ■ 연구 개요❍ 2024년 인천공공투자관리센터에서 수행한 타당성 검토 및 연구과제 수행 등의 업무 성과를 분석하고, 검토 사례를 요약 정리하여 인천시 및 군구 예산부서와 사업부서에서 투자심사 준비 및 대응을 위해 참고할 수 있도록 제공

  • 교통물류 검단지역(원도심) 도시공원 명칭 변경

    • 연구기간 : 2024.12.09 ~ 2025.03.23
    • 연구유형 : 수탁
    • 연구자 : 석종수

    ■ 연구 개요○ 검단 지역의 공원 중 도시개발사업 명칭을 그대로 사용하는 공원이 많아, 지역의 특성 또는 공원의 특징을 반영한 공원명 제정이 필요○ 이에, 검단 지역의 공원명 현황 파악 하는 한편, 공원명 제정 관련 법・제도와 사례 검토를 통해, 공원 이름 제정 원칙을 제시하고 공원명을 제시하고자 함.

  • 투자분석 2025년 인천광역시 지방재정 투자사업 비용산정 가이드라인

    • 연구기간 : 2024.08.26 ~ 2025.01.31
    • 연구유형 : 센터기획
    • 연구자 : 배덕상

    ■ 연구 개요❍ 지방재정 투자심사 의뢰서 작성 및 검토, 타당성조사에서 핵심 사항인 총사업비 산정을 위한 면적 당 단가 등의 약식 방법론을 제시하는데 있어, 도서와 비도서지역으로 이루어진 인천광역시의 현황을 반영한 기준을 산출하고자 함.

  • 환경안전 인천광역시 군·구별 온실가스 배출 유형 분석 및 전망

    • 연구기간 : 2024.03.01 ~ 2024.12.31
    • 연구유형 : 센터기획
    • 연구자 : 조경두,이태휴

    인천시 탄소중립 목표 달성 및 이행점검을 위해 우선순위의 온실가스 인벤토리 중심 온실가스 관리 필요인천지역 온실가스 인벤토리 분석현재 국가 및 지역단위 온실가스 배출량은 직접 배출량 229개, 간접 배출량 83개의 세부 카테고리로 산정하고 있으며, 산정 지침에 따라 에너지, 산업공정 및 제품생산, 농업, LULUCF, 폐기물의 순서로 제시되어 있다.인천광역시 온실가스 인벤토리 누적 비중 상위 카테고리는 22개로 조사되었으며, 지자체 관리권한 영역은 8개가 포함된다. 군구별 온실가스 인벤토리도 인천광역시와 마찬가지로 누적 비중 상위 카테고리를 적용하였을 때 공통 카테고리는 없으나, 옹진군을 제외하면 연료연소(도로 수송, 가정)과 전력 사용(상업/공공, 가정)에서 4개의 세부 카테고리가 도출된다.지역 온실가스 배출량 분석 및 도시 유형화이 연구는 인천광역시뿐만 아니라 전국 단위의 자료를 바탕으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분석하였다. 2020년 기준 지역 합계 직접 배출량은 2016년 대비 3.8% 감소하였으며, 에너지 부문이 83.4%를 차지하고 있다. 지역별로는 충남(22.7%), 전남(13.1%, 경기(12.7%), 인천(9.2%), 울산(7.4%) 등의 순이다. 간접 배출량은 2016년 대비 10.6% 감소하였고, 전력 사용 부문이 87.3%를 차지한다. 지역별로 경기 24.3%, 충남 9.9%, 서울 9.5%, 경북 8.3%, 경남 6.5% 등의 순이다. 이어서 온실가스 배출량 데이터 수집 도시(196개)를 대상으로 온실가스 인벤토리 누적 비중 상위 95.0% 수준 세부 카테고리 분석을 수행하였는데, 크게 발전 부문이 전체 배출량 중 50.0% 이상인 도시, 산업 부문에서 배출량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도시, 도로 수송 및 건물 부문(가정, 상업/공공)에서 온실가스 배출량이 유효한 도시 등의 유형으로 구분되었다.전국 지역단위 온실가스 배출량 분석 결과와 도출된 도시 유형을 바탕으로 인천광역시 기초지자체의 유형을 결정하였다. ▲ A 유형(발전형):옹진군 ▲ B 유형(도시형1):남동구, 부평구 ▲ C 유형(도시형2):미추홀구, 계양구 ▲ D 유형(산업형1):중구, 연수구 ▲ E 유형(산업형2):동구, 서구 ▲ F 유형(농어촌형):강화군지역자료 기반 온실가스 인벤토리 및 배출량 전망 방안앞서 정리한 유형별 카테고리를 부문별로 재정리하면 발전 및 산업, 건물, 수송, 폐기물 부문으로 구분할 수 있고, 총 25개의 세부 카테고리가 도출되었다. 발전 및 산업 부문은 업종별 에너지 사용량 자료 및 공정배출 산정을 위한 생산량 자료 등의 할당 자료가 해당 기업 내부 자료로 지자체 단위에서는 확보하기 어려운 수준이므로, 건물, 수송, 폐기물 부문을 대상으로 지역 기반 자료를 적용할 수 있는 방법과 유형별로 지역 통계자료를 활용하여 미래 배출량을 산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 환경안전 지방 기후위기 적응대책 추진 및 이행평가를 위한 분석체계 구축

    • 연구기간 : 2024.03.01 ~ 2024.12.31
    • 연구유형 : 센터기획
    • 연구자 : 조경두,류지은

    인천광역시의 기후위기 적응 사업의 효과적인 점검을 위해서는 적응 목표수립이 필요인천광역시 기후위기 적응대책 사업은 적응 측면에서의 사업 점검이 필요인천광역시에서 수립한 ‘제3차 지방 기후위기 적응대책’사업은 22년부터 26년을 목표연도로 하고 있다. 환경부 지침에 따라서 매년 이행점검을 시행하고 있으며 해당 지침에 따르면 항상 우수한 성적으로 평가되고 있다. 하지만, 시민과 전문가가 참여한 기후위기 적응대책의 이행점검에서 기후위기 적응 측면에서의 평가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었다.기후위기 적응 목표선정이에 이 연구는 기후위기 적응 측면에서의 적응 사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기후적응 목표를 도출하였다. 기후위기 적응의 목표는 과정 중심과 규범 중심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과정중심의 적응 목표로 ▲지역사회 기반 적응효과 분석, ▲ 적응 거버넌스로서의 적응효과 분석, ▲생태계기반의 적응 효과 분석을 포함한다. 규범 중심의 적응 목표는 ▲기후위기 대응 시민 건강 증진, ▲회복탄력성 향상, ▲취약성 감소 및 취약계층에 도움이 되는 정도, ▲적응 인프라 구축, ▲자원의 지속가능성 향상, ▲최소비용 최대효과를 포함한다.정책의 적응 효과 점검을 위해서 단·장기 전략 및 평가 지표가 필요기후위기 적응 측면에서의 효과는 기존의 이행점검 기준으로는 판단할 수 없다. 따라서, 적응목표를 기준으로 단기 및 장기 전략과 이를 평가할 수 있는 평가 지표가 필요하다. 이를 output과 outcome이라는 개념을 적용하여 단기적 측면에서는 사업의 결과물을 의미하는 output, 장기적 측면에서는 기후적응 측면에서 사업이 해결하고자 하는 기후 리스크와 연계하여 적응목표 outcome으로 선정할 수 있다. 따라서, 사업별 적응 목표를 선정하고 output과 outcome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지표를 선정하는 것이 필요하다.기후위기 적응 목표를 기준으로 적응 측면에서의 사업 추진 전략 수립 필요폭염 관련 기후적응 대책을 사례로 정량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폭염 무더위쉼터 확대’사업을 output과 outcome 측면에서 분석을 하고, 기후위기 적응 측면에서 취약계층의 폭염 피해를 저감시킬 수 있는 사업의 개선방향을 도출하였다. output 측면에서, 기존 기후위기 적응 이행점검 지표를 기준으로 무더위쉼터 개소수 증가가 목표 달성율을 초과하였다. 하지만 outcome 측면에서, 개소수는 증가하지만 실내 및 실외 무더위쉼터의 이용률이 낮으므로, 이러한 이용 현황을 반영하여 무더위쉼터 환경특성 분석에 기반한 적합지역 예측 결과의 활용, 주민 이용 편의성 개선, 대면 등을 통한 무더위쉼터 홍보 강화 및 공간 활용성 향상 등의 사업 개선이 필요하다.이처럼, 기후위기 적응대책 사업별로 적응 목표를 선정하고, output과 outcome 목적에 따른 점검을 수행한다면, 기후위기 적응의 효과를 위하여 사업별로 개선점을 도출할 수 있으므로, 다양한 측면에서의 사업 효과를 향상 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환경안전 인천지역 읍면동 단위의 온실가스 및 대기오염물질 배출 인벤토리 업데이트(2024)

    • 연구기간 : 2024.03.01 ~ 2024.12.31
    • 연구유형 : 센터기획
    • 연구자 : 조경두,부찬종

    읍면동 단위 온실가스, 대기오염 물질 배출 인벤토리 업데이트(2024)온실가스와 대기오염물질의 통합 관리에 대한 필요인천광역시는 2018년 온실가스 배출량 대비 40% 감축 상향, 2050년에는 2018년 대비 배출량 88% 감축하는 시나리오 등 확정하고 인천광역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을 수립하는 등 노력하였다.UNFCCC는 주요 대기오염물질을 간접온실가스로 규정하면서 두 물질의 연관성과 통합관리의 중요성이 대두되며 온실가스와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줄이기 위해서 종합정책이 필요성이 강조되었다.이에 연구에서는 지역활동 자료를 기반하여 인천지역 실정에 맞는 온실가스 배출량과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업데이트하고, 지역별 지도 작성 및 공간특성 파악하여 분석하였다.인천광역시 온실가스 및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현황국가 차원의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지역 단위의 체계적인 접근이 필수적으로 이에 지자체 탄소중립 배출량 산정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지역 특성과 여건을 고려한 온실가스 인벤토리 구축 및 배출량 산정을 위한 자료 수집이 요구되었다.에너지 수요중심의 건물단위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하고 국가에서 제공하는 대기정책지원시스템(CAPSS)의 2021년 자료를 지역 통계 및 배출업소, 유관기관 자료들을 활용하여 배출량 배분하여 지도를 제시하였다.온실가스 및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지도온실가스는 건물부문 배출량 활용하여 도시가스, 전력, 지역난방과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지도는 PM2.5. SOX, NOX, CO배출량 등을 군구별과 읍면동 배출량 지도를 제시하였고, 배출밀도를 인구1인당 및 면적으로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확인

아니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