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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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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경제

보건서비스에 대한 주민의 반응과 정책과제

  • 연구자
  • 발행년도

    1996

  • 연구기간

    1996.01.01 ~ 1996.12.31

  • 연구유형

    기초

연구개요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지방자치제가 확대되고, 환경부의 주도하에 쓰레기 수수료 종량제가 시행되는 등 여러 가지 주변상황의 변화속에서 쓰레기 처리에 관련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는 것은 매우 어렵게 되었다. 또한 21세기에 대비한 도시계획에 따르면 지역별 기능집중 및 지역별 토지이용의 차이를 분산화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장래에 쓰레기가 어떤 조성 및 양상으로 배출될 것인가에 대한 예측이 쉽지 않다. 따라서 쓰레기 관리와 처리에 관련한 계획은 현재의 현황파악은 물론 앞으로의 도시계획도 고려되어야만 한다. 그렇지 못하고 기존의 흐름이 배제된 관리계획 및 처리계획은 많은 무리가 따르고 계획의 수행을 어렵게 하기 마련이다. 또한 지금까지의 쓰레기 관리정책은 현재의 1인1일 쓰레기 발생량과 인구수를 파악하고 장래 1인1일 발생량과 인구수를 예측함으로써 쓰레기의 총발생량을 파악하고 예측하였다. 따라서 쓰레기 발생량 억제를 위한 노력도 총량개념에서 1인1일 총발생량을 어느 수준까지 줄일 수 있느냐에 따라서 총발생량의 감량화 정도가 결정되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쓰레기 총발생량만의 파악은 구체적인 쓰레기 관리정책을 수립하는데 한계가 있다. 어느 지역에서 어떤 배출원에 의하여 어떤 성상의 쓰레기가 얼마나 배출되고 있는지에 대한 파악이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지 어떤 배출원에 대해서 그리고 어떤 성상의 쓰레기를 얼마나 줄일 것인가에 대한 목표 설정과 관리방안이 제시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각 자치구의 지역여건과 쓰레기 처리량과의 관계 를 파악하고 각 자치구의 쓰레기 처리여건을 고려하여 인천시를 4개의 처리권역으로 구분함으로써 효율적인 쓰레기 처리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각 자치구의 쓰레기 처리량을 각각의 배출원에서 배출되는 쓰레기 처리량과 폐기물 성상별 쓰레기 처리량으로 분류하여 파악하였다. 그리고 각각의 배출원에서 배출되는 쓰레기 처리량을 성상별로 세분화하여 분석함으로써 구체적인 생활쓰레기의 관리계획 수립과 감량목표 설정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목차
제 1 장 서 론

제 1 절 연구목적

제 2 절 연구대상

제 3 절 연구방법

1. 연구의 조사 방법

2. 표본집단의 구성체계

제 2 장 공공서비스와 고객만족

제 1 절 서비스의 개념과 특성

1. 서비스의 개념

2. 서비스의 특성

제 2 절 서비스질의 개념과 중요성

1. 질의 개념

2. 서비스 질의 중요성

1) 서비스마케팅의 기초로서 질

2) 서비스제공의 정확성

3) 서비스 보완의 정확성

4) 고객기대의 초과 및 관리

3. 서비스 질의 구성요소

1) Parasuraman, Berry, Zeithaml의 연구32)

2) QAI(Quality Assurance Institute)의 연구33)

3) Tenner & Detoro의 연구34)

4) Wagenheim & Reurink의 연구35)

제 3 절 공공서비스의 개념과 유형

1. 공공서비스의 개념

2. 공공서비스의 특성

3. 공공서비스의 유형

1) 사회적 기능에 따른 분류

2) 재량권의 수준에 따른 분류

3) 경제적 기능에 따른 분류

4) 공간적 측면에 의한 분류

5) 서비스의 파급효과에 따른 분류

6) 기타의 분류

제 4 절 고객만족의 결정요인과 측정

1. 고객만족의 개념

1) 고객의 정의

2) 고객만족의 개념

3) 고객만족행정의 접점

4) 고객만족의 주요요소

2. 고객만족의 결정요인

3. 고객만족의 측정

1) 서비질의 평가와 고객만족

2) 공공고객만족도 조사의 정의

3) 공공고객만족도조사의 목적과 대상영역

4) 공공고객만족도조사의 평가내용

제 3 장 보건서비스에 대한 주민의 반응분석

제 1 절 보건행정서비스에 대한 주민만족도 조사의 의의

제 2 절 보건서비스에 대한 주민의 반응분석

1. 보건서비스의 이용내용과 서비스 질에 대한 지역주민의 만족도분석

2. 지역주민의 보건소에 대한 접근성

3. 지역주민의 보건소이용의 편리성

4. 지역주민의 요구에 대한 대응성

5. 지역주민에 대한 형평성

제 4 장 보건행정체계의 문제점

제 1 절 보건소의 조직과 기능

1. 지역보건법의 내용

1) 목적

2)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의무(지역보건법 제2조)

3) 지역보건의료계획의 내용(제4조)

4) 보건소의 설치(지역보건법 제7조 제8조)

5) 보건소의 업무

2. 인천광역시 자치구 보건소 설치 및 운영조례

1) 보건행정계

2) 가족보건계

3) 예방의약계

4) 검사계

3. 인천광역시 자치구.군 보건소 기구 및 직제

제 2 절 도시 지역사회와 보건소의 기능

제 3 절 보건소의 문제점

1. 조직구조간 유기적 관계형성의 미흡

2. 전문성의 결여

3. 지역주민의 보건복지욕구 파악의 미흡과 주민참여의 미흡

4. 시설과 장비의 부족 및 낙후

5. 환경변화에 따른 보건행정의 대응 미흡

제 5 장 보건행정체계의 발전을 위한 정책방향

제 1 절 종합보건복지센터의 확립

제 2 절 전문인력의 확보

제 3 절 재원조달

제 4 절 합리적인 PR체계의 확립과 접근성가능성의 확보

제 5 절 지역주민의 보건복지 욕구에 대한 정확한 파악

[참 고 문 헌]

1. 국내문헌

2. 국외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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