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너뛰기 버튼

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연구보고서

ResearchRPT_201611301121547600.jpg

동북아국제

인천광역시 MICE산업 경쟁력 연구

  • 연구자
  • 발행년도

    2009

  • 연구기간

    2009.07.01 ~ 2009.12.31

  • 연구유형

    기초

연구개요
[연구목적]

본 연구에서는 위에서 언급한 필요성에 따라, 인천의 MICE산업 경쟁력을 분석해 보고 우리시 실정에 맞는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MICE산업 세부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여 관련 산업의 발전과 중앙정부 차원의 재정지원을 유도함으로써 국내외 MICE 산업의 시장 선점과 인천지역 MICE산업의 발전을 도모하고자 함.

[주요 연구내용]

- 국내․외 MICE산업의 개념 정리 및 동향 분석

- 인천지역 MICE산업의 여건 및 경쟁력 분석

- 인천지역 MICE산업의 발전 방향 및 추진과제 도출



연구목차
제2장 MICE 산업의 개념 및 특성

제1절 MICE 산업의 개념정리

MICE 산업의 개념

MICE 산업의 분류

제2절 MICE 산업의 특성

제3절 MICE 산업의 파급효과

경제적 파급효과

사회 문화적 파급효과

관광진흥효과

제3장 MICE 국내외 산업 현황

제1절 해외 MICE 산업 현황

회의(기업회의)

인센티브 관광

컨벤션(국제회의)

전시회

제2절 국내 MICE 산업 현황

인센티브 관광

컨벤션(국제회의)

전시회

제3절 해외 MICE 산업 육성 사례

싱가포르

홍콩

태국

호주

일본

제4절 시사점

아시아의 MICE 시장 비중 증가

국가 간, 도시 간 MICE 유치경쟁 치열

중소규모의 국제회의의 비중이 높아짐

MICE 산업의 균형적 성장을 위한 시장 개발 필요성 증대

제4장 인천의 MICE 산업 경쟁력 분석

제1절 인천의 MICE 산업 여건

MICE 산업 시장 전망

전시컨벤션산업의 인프라 전망

인천광역시 MICE 산업 여건 분석

제2절 인천의 MICE 산업 현황

국제회의 및 전시회 개최 현황

인천방문 관광객 현황

제3절 인천광역시 MICE 산업 경쟁력 조사분석

조사개요 및 경쟁력 결정요인

요인별 중요도 분석결과(AHP)

설문조사결과

제4절 인천의 MICE 산업 경쟁력 분석 결과

제5장 요약 및 정책적 제언

제1절 연구의 요약

제2절 정책적 제언

MICE 개최시설과 부대 시설간 접근성 강화

MICE 기획업체 육성

관광 안내센터의 편의성 제고 및 외국어 수준 제고

다양한 숙박시설과 쇼핑 장소 개발

다양한 문화관광 체험 프로그램 개발

MICE 관련 부문간 협력 및 지원 체계 정비

도시 브랜드 제고를 위한 마케팅 전략 수립
연관 검색
연관 미디어

프로필

  • 전화번호

  • 이메일

  • 학위

  • 전공 및 담당업무

주요연구실적

연구보고서
공공누리 제4유형 마크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확인

아니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