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연구개요
[연구의 배경과 목적]
인천시의 교육문제 중 학력향상의 문제는 중요하고도 오래된 과제임.
- 인천시 학생들의 학력이 낮다는 것은 수능성적 1, 2 등급 학생의 비율이 전국 16개 시도 중에서 16위라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발표에 근거하고 있음.
- 수능성적 최하위라는 보도로 인해 학생들의 학력이 낮다는 인식이 인천 시민들에게 팽배해졌고, 이는 우수 인재 유출 문제를 심화시키는 동인으로 작용함.
-연속되는 수능성적 하위권이라는 보도로 인해 시교육청과 시청은 학생들의 학력향상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 MOU를 체결하여 협력한 전례가 있음.
- 시교육청과 시청은 일반계고교생의 학력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학력향상 선도학교’와 ‘잠재성장형학교’ 공모 및 지정을 통해 많은 예산을 지원하는 정책을 실행하였음.
- ‘학력향상 선도학교’와 ‘잠재성장형학교’ 지원 사업은 2011년부터 2014년까지 지속되는 사업으로서, 시교육청과 시청이 대응투자 하여 학생들의 학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사업임.
하지만, 학력의 개념을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부터 이견이 많아 학력향상을 위한 방법과 지원에 논란이 많았으므로, 학력향상의 문제는 교육자 및 교육전문가, 학부모, 일반시민들의 합의와 더불어 시민사회의 합의를 이끌어낼 필요가 있음.
인천시의 교육문제 중 학력향상의 문제는 중요하고도 오래된 과제임.
- 인천시 학생들의 학력이 낮다는 것은 수능성적 1, 2 등급 학생의 비율이 전국 16개 시도 중에서 16위라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발표에 근거하고 있음.
- 수능성적 최하위라는 보도로 인해 학생들의 학력이 낮다는 인식이 인천 시민들에게 팽배해졌고, 이는 우수 인재 유출 문제를 심화시키는 동인으로 작용함.
-연속되는 수능성적 하위권이라는 보도로 인해 시교육청과 시청은 학생들의 학력향상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 MOU를 체결하여 협력한 전례가 있음.
- 시교육청과 시청은 일반계고교생의 학력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학력향상 선도학교’와 ‘잠재성장형학교’ 공모 및 지정을 통해 많은 예산을 지원하는 정책을 실행하였음.
- ‘학력향상 선도학교’와 ‘잠재성장형학교’ 지원 사업은 2011년부터 2014년까지 지속되는 사업으로서, 시교육청과 시청이 대응투자 하여 학생들의 학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사업임.
하지만, 학력의 개념을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부터 이견이 많아 학력향상을 위한 방법과 지원에 논란이 많았으므로, 학력향상의 문제는 교육자 및 교육전문가, 학부모, 일반시민들의 합의와 더불어 시민사회의 합의를 이끌어낼 필요가 있음.
연구목차
Ⅱ. 인천광역시 학생들의 학력실태
1. 학력의 개념
2. 인천시 학생들의 학력실태
3. 소결
Ⅲ. 인천광역시 학력향상협의체의 구성 및 역할
1. 학력향상협의체 구성의 필요성
2. 학력향상협의체의 구성
3. 학력향상협의체의 역할
1. 학력의 개념
2. 인천시 학생들의 학력실태
3. 소결
Ⅲ. 인천광역시 학력향상협의체의 구성 및 역할
1. 학력향상협의체 구성의 필요성
2. 학력향상협의체의 구성
3. 학력향상협의체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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