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교통물류
지역 특성을 고려한 고령자 보행 교통사고 위험지수 개발
- 연구자
- 발행년도
2020
- 연구기간
2020.01.01 ~ 2020.11.30
- 연구유형
기초
연구개요
■ 연구 개요
❍ 지역의 퇴행성 질환자 수 증가와 도시의 물리적 환경의 쇠퇴가 고령 보행자 교통사고와 관련이 있을 것이라는 점에 착안하고 연구를 진행
- 지금까지 고령자 교통사고는 사고가 발생한 지점의 특성을 중심으로 사고 원인을 찾는 것에 치중한 면이 있음
- 수집되는 사고 자료는 사고 발생 원인을 명확하게 규명하기에 부족한 면이 있으므로 고령 보행자의 보행 중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지점 단위의 단편적인 대책을 수립하기보다 지역적 관점에서 대책을 수립할 필요가 있음
❍ 고령 보행자의 보행 중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한 지역적인 대책을 체계적으로 수립할 수 있도록 지역별 교통안전 대책 수립 우선순위를 정하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 목적
- 지역의 특성과 인적 특성이 함께 반영된 우선순위 판정 도구가 필요하며, 이 연구에서는 이를 제안
- 인천광역시에서 한 해 동안 발생한 고령 보행자 교통사고와 도시쇠퇴 현상, 보행에 장애를 주는 퇴행성 질병의 관계를 규명하고, 이를 이용해서 지역의 고령자 보행 교통사고 발생 가능성을 측정하는 도구를 개발
❍ 지역의 퇴행성 질환자 수 증가와 도시의 물리적 환경의 쇠퇴가 고령 보행자 교통사고와 관련이 있을 것이라는 점에 착안하고 연구를 진행
- 지금까지 고령자 교통사고는 사고가 발생한 지점의 특성을 중심으로 사고 원인을 찾는 것에 치중한 면이 있음
- 수집되는 사고 자료는 사고 발생 원인을 명확하게 규명하기에 부족한 면이 있으므로 고령 보행자의 보행 중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지점 단위의 단편적인 대책을 수립하기보다 지역적 관점에서 대책을 수립할 필요가 있음
❍ 고령 보행자의 보행 중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한 지역적인 대책을 체계적으로 수립할 수 있도록 지역별 교통안전 대책 수립 우선순위를 정하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 목적
- 지역의 특성과 인적 특성이 함께 반영된 우선순위 판정 도구가 필요하며, 이 연구에서는 이를 제안
- 인천광역시에서 한 해 동안 발생한 고령 보행자 교통사고와 도시쇠퇴 현상, 보행에 장애를 주는 퇴행성 질병의 관계를 규명하고, 이를 이용해서 지역의 고령자 보행 교통사고 발생 가능성을 측정하는 도구를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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