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교통물류
인천시 철도 모빌리티 강화를 위한 대중교통 접근성 분석
- 연구자
- 발행년도
2020
- 연구기간
2020.01.01 ~ 2020.11.30
- 연구유형
기획
연구개요
■ 연구 개요
❍ First Mile Last Mile은 효율적인 MaaS를 도입하기 위한 핵심요소이며, 대중교통의 접근통행 관리는 성공적인 모빌리티 운영을 위한 전제조건
- 대중교통 통행자의 니즈를 만족하는 모빌리티 체계를 만들기 위해서는 대중교통 저항요소인 접근통행과 환승에 대한 관리가 필수적임.
❍ 가구통행실태조사 및 교통카드 자료와 마이크로 데이터인 알뜰교통카드 및 신용카드 정보의 통합 분석을 통해 공간 단위를 세분화하고, 접근수단에 따라 서비스권을 분석
- 1차 서비스권은 도보를 포함한 비대중교통 수단을 이용하는 직결접근권이며, 2차 서비스권은 환승보행권과 버스접근권으로 구분함.
❍ 통행자의 실제 이동패턴 분석을 통해 역사별 접근통행 특성을 파악하여 대중교통 서비스의 불균형을 보완하기 위한 모빌리티 도입과 도시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 수립에 정량적인 데이터 제공
❍ First Mile Last Mile은 효율적인 MaaS를 도입하기 위한 핵심요소이며, 대중교통의 접근통행 관리는 성공적인 모빌리티 운영을 위한 전제조건
- 대중교통 통행자의 니즈를 만족하는 모빌리티 체계를 만들기 위해서는 대중교통 저항요소인 접근통행과 환승에 대한 관리가 필수적임.
❍ 가구통행실태조사 및 교통카드 자료와 마이크로 데이터인 알뜰교통카드 및 신용카드 정보의 통합 분석을 통해 공간 단위를 세분화하고, 접근수단에 따라 서비스권을 분석
- 1차 서비스권은 도보를 포함한 비대중교통 수단을 이용하는 직결접근권이며, 2차 서비스권은 환승보행권과 버스접근권으로 구분함.
❍ 통행자의 실제 이동패턴 분석을 통해 역사별 접근통행 특성을 파악하여 대중교통 서비스의 불균형을 보완하기 위한 모빌리티 도입과 도시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 수립에 정량적인 데이터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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