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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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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복지

인천시 교육균형을 위한 교육인프라 현황 연구

  • 연구자
  • 발행년도

    2020

  • 연구기간

    2020.02.01 ~ 2020.10.30

  • 연구유형

    정책

연구개요
■ 연구 배경 및 목적

❍ 인천광역시는 심화되는 원도심과 신도시 간의 지역격차를 완화하기 위하여 2005년부터 「인천광역시 지역균형발전 전략 기본구상」을 수립하여 도시균형 및 도시재생 업무 담당 부서를 신설하고 관련 조례를 제정하여 원도심 지역의 재생에 노력을 기울임

- 이러한 상황에서 원도심과 신도시 간의 교육인프라 격차 또한 심각하여 원도심 지역주민들의 상대적 박탈감이 증대되어 이를 완화하기 위한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 인천시와 교육청의 여러 지원에도 불구하고 원도심 지역은 낙후된 학교와 노후시설, 이로 인한 안전 문제뿐만 아니라 재개발과 재건축으로 인한 학생통학로 안전 문제 등 다양한 문제를 안고 있음

- 따라서 원도심과 신도시 간의 교육균형을 위하여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는 무엇보다 교육인프라 격차 해소에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으며, 균형적인 교육인프라 구축을 위해서는 시간과 비용이 많이 요구되므로 중장기적인 계획을 수립하여 진행할 필요가 있음

❍ 인천광역시의 지역 간 교육균형을 위한 교육인프라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지역 간 교육인프라 현황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므로, 본 연구는 지역 간 교육균형을 위하여 필요한 교육인프라 중장기 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연구로써 지역 간 교육인프라 현황을 분석하여 그 격차를 먼저 파악하고자 함

- 본 연구의 목적은 인천시의 지역 간 교육인프라 현황을 중심으로 교육균형을 위한 교육인프라 균형발전 방향을 제언하고자 하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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