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연구개요
■ 연구 개요
❍ 최근 교통 사각 및 취약지역에 대한 교통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대안이 제시되고 있는 상황이며, 이러한 여건을 만족시킬 수 있는 대중교통수단이 DRT라고 알려져 있음
❍ 인천시는 DRT의 하나인 I-MOD(Incheon Mobility On Demand)가 시범사업으로 2020년에서 2022년 말까지 운영되고 있으나 2023년 이후 법적, 제도적, 재정적 지원에 대한 적절한 대응책이 없는 상황임
❍ 이에 따라 시범적으로 운영된 I-MOD의 지속가능성에 대해 기초 분석을 수행하고 관련된 정책을 제언
❍ 최근 교통 사각 및 취약지역에 대한 교통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대안이 제시되고 있는 상황이며, 이러한 여건을 만족시킬 수 있는 대중교통수단이 DRT라고 알려져 있음
❍ 인천시는 DRT의 하나인 I-MOD(Incheon Mobility On Demand)가 시범사업으로 2020년에서 2022년 말까지 운영되고 있으나 2023년 이후 법적, 제도적, 재정적 지원에 대한 적절한 대응책이 없는 상황임
❍ 이에 따라 시범적으로 운영된 I-MOD의 지속가능성에 대해 기초 분석을 수행하고 관련된 정책을 제언
연구목차
[1] 연구개요
1. 연구배경 및 목적
2. I-MOD 사업 개요 및 연구내용
3. 연구 범위
4. 연구 절차
[2] 사례조사 및 법률검토
1.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개요
2. 국외 DRT 운영사례
3. 국내 DRT 도입 연혁 및 관련 법제도
4. 국내 DRT 운영 사례 조사
5. 소결
[3] I-MOD 운영 현황 분석
1. 운영 개요 및 현황
2. 이용행태 분석
3. I-MOD의 타교통수단 영향 분석
4. 운송수지 분석
5. 시사점
[4] I-MOD 관련 설문조사
1. 설문조사 개요
2. 인천시민 및 이용자 의견조사 분석 결과
3. 운송관계자 의견조사 분석 결과
4. 시사점
[5] I-MOD 운영 개선 방안
1. I-MOD 적정 운영지역 선정
2. I-MOD 개선효과 시뮬레이션
3. 시사점
[6] 결론 및 정책제언
1. 결론
2. 정책제언
1. 연구배경 및 목적
2. I-MOD 사업 개요 및 연구내용
3. 연구 범위
4. 연구 절차
[2] 사례조사 및 법률검토
1.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개요
2. 국외 DRT 운영사례
3. 국내 DRT 도입 연혁 및 관련 법제도
4. 국내 DRT 운영 사례 조사
5. 소결
[3] I-MOD 운영 현황 분석
1. 운영 개요 및 현황
2. 이용행태 분석
3. I-MOD의 타교통수단 영향 분석
4. 운송수지 분석
5. 시사점
[4] I-MOD 관련 설문조사
1. 설문조사 개요
2. 인천시민 및 이용자 의견조사 분석 결과
3. 운송관계자 의견조사 분석 결과
4. 시사점
[5] I-MOD 운영 개선 방안
1. I-MOD 적정 운영지역 선정
2. I-MOD 개선효과 시뮬레이션
3. 시사점
[6] 결론 및 정책제언
1. 결론
2. 정책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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