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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브리프

교통물류

인천국제공항 운행버스 고속도로 버스 환승정류장 운영방안

  • 연구자
  • 발행년도

    2015

  • 연구유형

    현안

  • 등록일

    2016-12-09

내용

Executive Summary

인천국제공항과 연결된 고속도로로 수도권 및 전국으로 운행하는 공항(시외·일반)버스가 1881회 운행하고 있음. 인천국제공항 운행버스가 경유하는 고속도로 구간에 환승정류장 운영 시, 주변 지역 대중교통 서비스 개선효과 기대됨

5개 예비 대상지 중에서 검암역, 송도1교 상대적 시행여건 우수

대 안

고속도로

서비스

권역

적 합 도

선정

대안

환승

여건

이용

수요

공사

여건

사업비

교통

체계

1

검암역

공항고속

서 구

2

송도1

3경인

연수구

3

인천대교

영업소

인천대교

영종

하늘도시

×

×

4

남인천

영업소

2경인

서창지구

×

×

×

5

고잔

영업소

3경인

논현지구

×

×

) : 양호, : 보통, × : 불량

서비스 권역(서구, 연수구) 유입인구 지역간 버스분담율, 환승정류장 운행버스 전환율 등을 고려하여 환승정류장 이용인구는 검암역과 송도1교에서 각각 14,000명 수준으로 파악됨. 특징적인 것은 검암역 환승정류장의 경우 수도권 이용인구가 90%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파악됨.

구 분

서비스

권 역

타 시도에서

총 유입량(/)

환승정류장 이용인구(/)

합 계

수도권

비수도권

검암역

서 구

203,040

4,470

4,084

386

송도1

연수구

142,553

4,352

2,166

2,186

추진방안은 인천 도시철도2호선 개통(‘16.7), 전철 연계가 우수하고 수도권 이용수요가 많은 검암역 환승정류장과 시내버스 연계가 양호하고 비수도권 이용수요가 많은 송도1교 환승정류장을 병행하여 추진함.

 문제제기
⊙ 최근 국토해양부와 한국도로공사가 추진하여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고속도로 대중교통 연계시설(EX-허브)’의 구축 시범사업 벤치마킹
⊙ 인천국제공항철도가 경유하는 검암역(KTX)과 계양역이 전국 및 수도권 광역 대중교통 서비스 제공효과를 가져온 것과 같이 고속 시외버스가 경유하는 고속도로 구간에 환승정류장을 설치하여 주변 지역 대중교통 서비스 개선하고자 함.
※ EX-허브 : “고속도로(Expressway)”와 “교통의 중심(Hub)”의 합성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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