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브리프

내용
Executive Summary
인천국제공항과 연결된 고속도로로 수도권 및 전국으로 운행하는 공항(시외·일반)버스가 1일 881회 운행하고 있음. 인천국제공항 운행버스가 경유하는 고속도로 구간에 환승정류장 운영 시, 주변 지역 대중교통 서비스 개선효과 기대됨
5개 예비 대상지 중에서 검암역, 송도1교 상대적 시행여건 우수
대 안 |
고속도로 |
서비스 권역 |
적 합 도 |
선정 대안 |
|||||
환승 여건 |
이용 수요 |
공사 여건 |
사업비 |
교통 체계 |
|||||
1 |
검암역 |
공항고속 |
서 구 |
○ |
○ |
○ |
△ |
○ |
◎ |
2 |
송도1교 |
제3경인 |
연수구 |
△ |
○ |
○ |
○ |
△ |
◎ |
3 |
인천대교 영업소 |
인천대교 |
영종 하늘도시 |
△ |
△ |
× |
× |
△ |
|
4 |
남인천 영업소 |
제2경인 |
서창지구 |
× |
× |
× |
△ |
△ |
|
5 |
고잔 영업소 |
제3경인 |
논현지구 |
× |
× |
△ |
△ |
△ |
|
주) ○ : 양호, △ : 보통, × : 불량
서비스 권역(서구, 연수구) 유입인구 지역간 버스분담율, 환승정류장 운행버스 전환율 등을 고려하여 환승정류장 이용인구는 검암역과 송도1교에서 각각 1일 4,000명 수준으로 파악됨. 특징적인 것은 검암역 환승정류장의 경우 수도권 이용인구가 90%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파악됨.
구 분 |
서비스 권 역 |
타 시도에서 총 유입량(인/일) |
환승정류장 이용인구(인/일) |
||
합 계 |
수도권 |
비수도권 |
|||
검암역 |
서 구 |
203,040 |
4,470 |
4,084 |
386 |
송도1교 |
연수구 |
142,553 |
4,352 |
2,166 |
2,186 |
추진방안은 인천 도시철도2호선 개통(‘16.7월)시, 전철 연계가 우수하고 수도권 이용수요가 많은 검암역 환승정류장과 시내버스 연계가 양호하고 비수도권 이용수요가 많은 송도1교 환승정류장을 병행하여 추진함.
문제제기
⊙ 최근 국토해양부와 한국도로공사가 추진하여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고속도로 대중교통 연계시설(EX-허브)’의 구축 시범사업 벤치마킹
⊙ 인천국제공항철도가 경유하는 검암역(KTX)과 계양역이 전국 및 수도권 광역 대중교통 서비스 제공효과를 가져온 것과 같이 고속 시외버스가 경유하는 고속도로 구간에 환승정류장을 설치하여 주변 지역 대중교통 서비스 개선하고자 함.
※ EX-허브 : “고속도로(Expressway)”와 “교통의 중심(Hub)”의 합성어
동일 저자 보고서
더보기- 전화번호
- 이메일
- 학위
- 전공 및 담당업무
주요연구실적
연구보고서
무단등록 및 수집 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