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2024년 상하이 디지털 소비 현황
- 등록일
2024-05-10
2024년 4월 27일 ‘제5회 상하이 5.5 쇼핑 페스티벌(五五购物节)’과 ‘2024 상하이 솽핀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및 디지털 라이프 페스티벌(2024上海双品网购节 暨数字生活节)’이 연이어 개최됨.
- 상하이지역 전자 상거래 플랫폼, 기업, 쇼핑몰은 ‘디지털 제품, 디지털 서비스, 녹색 소비 및 디지털 상권’의 4가지 주요 영역에 중점을 두고 80가지 이상 다양한 소비 촉진 활동을 펼침.
상하이시 통계에 따르면, 2024년 1분기 상하이 소비재 소매 총액은 4,614억 3,500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0.1% 증가함.
- 규모 이상 비점포 소매 판매는 9.5% 증가했으며, 그중 규모 이상 온라인 소매 판매는 8.3% 증가함.
상하이 주요 전자 상거래 기업 통계에 따르면, 1분기 전자 상거래 거래액은 8,978억 9,000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7% 증가함.
- 상무부 비즈니스 빅데이터에 따르면, 1분기 온라인 소매 판매량은 3,614억 5천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17.2% 증가하였으며 전국 비중의 11%를 차지함.
2024년 4월 28일 상하이 온라인 쇼핑 상인 연합회(上海市网购商会)는 ‘2024 상하이 솽핀 온라인 쇼핑 축제 및 디지털 라이프 페스티벌’ 개막식에서 메이크업, 스킨케어, 의류, 케어, 애완동물, 가구, 모자, 식품, 음료 및 기타 인기 분야를 포함하는 ‘2023년 상하이 온라인 신규 소비 브랜드 TOP 50’을 선정 발표함.
- TOP 50 순위권 주요 키워드는 건강, 에스테틱, 위에지(悦己, 자신을 위한 소비), 환경 보호, 궈차오(国潮, 애국소비) 등이며 연간 매출 1억 위안 이상인 브랜드 비율은 88%, 10억 위안 이상인 브랜드 비율은 18%로 조사됨.
- 브랜드 특허 수는 2,000개로 전년 동기 대비 41% 증가하였고 해외 브랜드 수는 34%를 차지함.
2024년 4월 28일 상하이 황푸구(黄浦区)는 ‘국제소비중심도시 디지털화 시범지구 (国际消费中心城市数字化示范区)’ 칭호를 수여함.
상하이 시정부는 라이브 실시간 판매, 생활 서비스, 스포츠 서비스, 문화·관광 서비스, 자동차 서비스 등에 중점을 두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선보일 예정임.
- 또한 디지털 비즈니스, 여행·문화·스포츠의 일체화를 촉진하고 통합형, 몰입형, 대화형, 체험형 소비 형태를 확산하고 디지털 위안화 우대 마케팅을 확대할 예정임.
<출처: 线上销售增长明显、品牌出海趋势加强,上海数字消费发力. 2024. 4.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