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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2023년 중국의 무역 구조와 무역 주체

  • 등록일

    2024-05-27

2023년 중국의 화물 무역 수출입 총액은 분기별로 증가추세를 보였으며, 수출입 흑자는 2022년에 이어 역대 최고치를 기록함.

 

유엔무역개발협의회(UNCTAD)는 2023년 세계 상품 교역량이 7.5%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고, 중국의 세계시장 수출 점유율은 약 14%로 비교적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며, 상품 경쟁력은 여전히 안정적인 수준임.

 

▣ 무역 구조

중국은 무역 구조 업그레이드로 일반 무역 비율이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음.

- 2023년 중국의 일반 무역 수출입 규모는 3조 8,500억 달러로 수출입 총액의 64.8%를 차지하여 2022년에 비해 1.0%p 증가하며, 수출입 총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 가공 무역 수출입은 1조 800억 달러로 18.2%를 차지하여 2022년에 비해 1.9%p 감소했음.

 

최근 중국의 가공 무역 비율은 해마다 감소하고 일반 무역의 비율은 계속 증가하고 있음.

- 중국의 생산 및 제조 수준 향상과 글로벌 가치 사슬에서 고급화하는 발전 과정을 반영함.

 

2023년 중국의 일반 무역 수출입 흑자는 5,186억 달러로 수출입 흑자의 63%를 차지하고, 가공 무역 수출입 흑자는 3,133억 달러로 38.1%를 차지함.

 

 

▣ 무역 주체별 수출입

민영기업과 외자 기업의 수출입 비중은 안정적으로 유지되며 무역 흑자의 주요 경제 주체임.

- 2023년 중국 민영기업의 화물 수출입 총액은 3조 1,100억 달러로 전체 수출입 총액의 52.4%를 차지하고 전년 대비 2.8%p 증가했음.

- 외자 기업의 화물 수출입 총액은 1조 7,900억 달러로 30.2%를 차지함.

- 국유기업은 9,500억 달러로 16%를 차지함.

 

무역 수지를 살펴보면, 2023년 민간 기업의 수출입 흑자는 1조 804억 달러이며, 외자기업은 1,381억 달러를 기록함.

- 국유기업은 4,123억 달러의 무역 적자를 기록했으며, 이는 식량과 에너지와 같은 벌크 상품 수입을 국유기업에서 진행하기 때문임.

 

 

<출처: 国家外汇管理局(2024). 「中国国际收支报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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