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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중국 공유 자전거 야간·주말 이용

  • 등록일

    2024-10-28

▣ 야간 운행과 야간경제

도시의 공유 자전거 야간 운행 비중은 7.6%로 전년 대비 0.5%p 감소했음.

- 야간 운행은 22시에서 다음날 6시까지의 운행 건수를 집계하여 분석했으며, 야간 대중교통 공백과 도시의 야간경제 활성 정도를 살펴볼 수 있음.


야간 운행은 남방 지역 도시와 북방 지역 도시로 나누어 살펴봄.

- 남방 도시의 공유 자전거 야간 운행 비중은 8.0%, 북방 도시는 7.2%로 나타남.

- 공유 스쿠터 야간 운행 비중은 남방 도시 10.8%, 북방 도시 8.5%로 남방 도시의 야간 운행 비중이 더 높음.

∙ 2024년 야간 운행 비중은 전년 대비 모두 하락함.



야간 운행 비중이 가장 높은 도시는 창사로 공유 전기 스쿠터의 야간 운행 비중이 15.2%에 달함.

- 22:00~2:00+1의 운행 비중은 12.6%이며, 젊은 세대가 야간 경제 소비를 촉진하고 있음. 야간 운행의 80.4%가 35세 이하로 나타남.

- 이들의 운행 도착·출발지는 4개의 상권 지역에 집중된 것을 확인할 수 있음.




▣ 주말 운행

대도시의 주말 공유 자전거 운행 횟수는 1.7회로 전년 대비 5% 증가함.

- 초대형 도시와 특대 도시의 주말 공유 자전거 운행 횟수는 2023년 1.8회, 1.5회에서 2024년 2.0회, 1.7회로 각각 10.6%, 6.7% 증가했음.

- 특히 시안(22.0%), 상하이(18.1%), 청두(17.9%), 베이징(16.1%), 선전(11.3%) 등 6개 도시의 증가율이 10% 이상을 기록함.

∙ 반면 주말 공유 전기 스쿠터의 운행 횟수는 1.6회로 전년 대비 3.7% 감소함.


특히 항저우의 주말 공유 자전거 운행 거리는 평일보다 장거리 운행 비중이 8.4% 증가함.

- 항저우의 대표 관광지역인 시후(西湖, 서호)를 주변으로 주말 다량의 공유 자전거가 집중되는 모습을 보임.

- 주말 시후 주변 대표 지점인 베이산길(北山街) 1,300대/일, 난산로(南山路) 800대/일, 양공티(杨公堤) 600대/일, 후파오로(虎跑路) 300대/일 등은 높은 유동량을 보임.




<출처: 中国城市规划设计研究院·滴滴青桔研究团队(2024). 「2024年度中国主要城市共享单车/电单车骑行报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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