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너뛰기 버튼

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사회] 중국 교통운수 발전 성과

  • 등록일

    2024-11-11

2024년 10월 31일 중국 교통운수부(交通运输部)는 10월 정례 기자회견에서 교통 강국 건설 시범사업(交通强国建设试点先行先试)을 통해 교통운수 발전에서 이룬 성과를 발표함.

- 2019년 9월에 발표된 「교통 강국 건설 강요(交通强国建设纲要)」 이후 중국의 교통운수 종합 능력은 크게 향상되었으며 일부 분야에서는 세계 최고 수준의 현대화된 교통 시스템을 갖추었음을 소개함.


중국은 2035년까지 교통 강국을 구축하고, 현대화된 종합 교통 체계를 형성할 계획임.

- 이는 ‘전국 123 통행 교통권(도심 1시간 통근, 도시군 2시간 도달, 전국 주요 도시 3시간 연결)’ 및 ‘글로벌 123 쾌속 물류권(국내 1일 배송, 주변국 2일 배송, 주요 글로벌 도시 3일 배송)’구상을 포함함.


중국은 2050년까지는 인프라, 기술, 지능화, 녹색화 측면에서 국민이 만족할 만한 세계 최고의 교통 강국으로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함.

- 현재 중국의 종합 입체 교통망 총연장은 600만 ㎞를 초과했으며 ‘6축 7회랑 8통로(6轴7廊8通道)’를 주요 골격으로 동서남북을 잇는 종합운송통로를 구축 중임.

- 철도망 신규 노선 3,637㎞가 개통되었으며, 운영 중인 총연장은 15.9만 ㎞에 달함.

- 고속철도는 2,776㎞가 추가 개통되어 총 4.5만 ㎞에 이름.

- 신규·개축된 고속도로는 7,368㎞, 일반 국도 9,601㎞이며, 도로 총연장은 543.7만 ㎞에 달함.

∙ 이중 고속도로는 18.4만 ㎞를 초과함.

- 생산 부두 선석 수는 2.2만 개 이상이며, 이 중 1만 톤급 이상 선석은 2,878개임.



도시 간 교통 체계의 발전으로 징진지(京津冀: 베이징-톈진-허베이), 창장삼각주(长三角), 웨강아오대만구(粤港澳大湾区), 청위지역 솽청경제권(成渝地区双城经济圈) 등 주요 도시군의 교통인프라가 크게 강화됨.

- 2023년 2개 도시에 추가로 철도 운영이 시행되면서 현재 총 55개 도시에서 철도가 운영 중이며, 누적 운영 길이는 10,158.6㎞에 이름.

- 도시군 내 공공 교통망 확장으로 전국 농촌 도로 통행 거리는 460만 ㎞에 이르고, 신규·개축된 농촌 도로는 18만 ㎞ 이상임.

- 3만 톤급 중량 열차 시험 프로젝트가 완료되어 운행 준비를 마침.


LNG 운반선의 국제 시장 점유율은 30% 이상을 유지하고 있으며 중국산 첫 대형 크루즈선 ‘아이다 모두호(爱达·魔都号)’가 명명·인도되어 시험 운항을 마침.

- C919 대형 여객기가 상업 운행을 시작했고, 산둥성 칭다오항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3단계)이 가동됨.


2023년 전국 교통량은 612억 9,000만 인원으로 전년 대비 30.7% 증가했으며, 전국 철도 여객 수송량은 38억 6,000만 인원에 이르고 여객 회전량은 1조 4,729억 ㎞에 달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함.


녹색 저탄소 분야에서는 기존 철도의 전기화 전환이 꾸준히 추진됨.

- 2023년 중국 철도 전기화율은 75.2%에 달했으며 전국 고속도로 서비스 구역 5,012곳에 전기차충전소가 설치됨.

- 2023년 선박 3,326척에 항구 전기 시스템을 도입되었고 창장경제벨트(长江经济带) 11개 성(省)의 선박 전력 사용량은 전년 대비 66% 증가함.


중국 신에너지 대중교통 차량 보유량은 53만 대로 전체의 77.7%를 차지하며 신에너지 순환 택시는 41.2만 대로 30.1%를 차지함.


<출처: “加快建设交通强国取得新进展,交通运输综合实力大幅跃升” 第一财经. 2024. 10. 31.>

공공누리 제4유형 마크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확인

아니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