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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2024년 중국 광군제 화장품 소비 규모 증가

  • 등록일

    2024-12-09

중국 국가통계국(国家统计局)이 발표한 2024년 10월 사회소비품 소매 총액 데이터에 따르면, 2024년 1~10월 중국 화장품 소매 총액은 3,563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3% 증가함.

- 10월 한 달간 화장품 소매액은 468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40.1% 급증하며 4개월 연속 감소세를 극복함.

- 10월은 매년 화장품 판매량이 높은 시기로 “광군제(双11, 11월 11일, 중국판 블랙프라이데이)” 대규모 프로모션의 영향임.


2020년부터 2024년까지 10월 화장품 소매액 추이를 살펴보면, 2022년을 제외하고 대체로 성장세를 유지함.

- 2020년을 제외 한 모든 해에서 10월 소매액은 모두 300억 위안을 초과함.

- 2024년 10월 소매액은 400억 위안을 돌파하며 최근 3년간 최고 증가율을 기록함.


광군제는 브랜드 성장의 중요한 기회로 사전 예약 판매를 통해 매출을 조기에 달성하는데 목표를 세움.

- 2024년 광군제는 이례적으로 긴 기간(10월 초~11월 중순) 진행됨.

- 개인 미용 및 화장품 카테고리는 전년 대비 22.5% 성장함.


뷰티 전자상거래 주요 플랫폼인 티몰(天猫)의 데이터에 따르면, 광군제 기간 79개 뷰티 브랜드가 매출 1억 위안을 돌파함.

- 글로벌 브랜드: 라메르(La Mer), 헬레나 루빈스타인(Helena Rubinstein), CPB 등은 전년 대비 50% 이상 성장

- 중국 국산 브랜드: Proya(珀莱雅), Shuangmei(双妹)는 약 200% 성장

- 신흥 브랜드: Zhubia(绽媄娅), Aikeman(瑷科缦)은 500% 이상 성장

- 기타 브랜드: Runpei(润培), Pofyrian(珀芙研)은 100% 이상 성장



전자상거래 플랫폼 틱톡(抖音) 데이터에 따르면, 광군제 시작 후 10월 15일까지 뷰티 산업 전체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약 75% 증가함.


2024년 10월 화장품 소매액 규모는 최근 5년 중 최고 기록이며, 3년 만에 최대 상승률을 기록함.

- 그러나 이러한 단기적인 성과는 광군제의 영향이 크며, 지속 가능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됨.

- 2024년 5월에는 화장품 소매액이 406억 위안으로 18.7% 증가하며 월간 최고 증가율을 기록했으나, 6월부터 4개월 연속 하락하며 성장세가 꺾였던 전례가 있음.


전문가들은 단기적인 회복이 반드시 장기 성장으로 이어지지는 않을 수 있음을 경고함.

- 화장품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소비자 신뢰 회복. 브랜드의 차별화된 전략, 경제 불확실성 극복 등 노력이 필요함.


<출처: “猛增40%!化妆品公司靠“双11”回血了” 第一财经. 2024.11.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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