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2012년 여행객 만족도 조사
- 등록일
2013-03-04
첨부파일
중국관광연구원(中国旅游研究院)은 2009년을 시작으로 매년 전국여행객만족도조사보고(年全国游客满意度调查报告)를 발표하고 있음.2012년 전국여행객 만족도조사보고에 따르면 온라인예약이 95.43점을 획득하며 높은 만족도를 나타냄.
각 부문별 여행객 만족도를 득점 순으로 나열하면 온라인예약 95.43점, 명승지 87.91점, 도시종합 86.55점, 숙소 82.45점, 쇼핑 81.51점, 레저오락 79.17점, 음식 78.88점, 관광지 이미지 77.24점, 현지주민 태도 77.13점, 재방문율/추천 67.79점, 교통 62.10점, 가격대성능비 59.97점, 여행사 49.17점임.온라인 예약과 명승지, 숙박 등 만족도가 비교적 높았으며 그중 인터넷예약이 장기간 95점 이상으로 높은 만족도를 유지하고 있음.온라인 관광업은 정보의 개방성, 가격의 투명성, 시공간을 초월한 편리성, 품질보증 등을 이유로 기존 전통 관광업보다 만족도가 높음.
2012년 중국 여행객만족도 총점은 최초로 80점을 돌파하였으며 특히 국내 개인 여행객, 관광민원분야 만족도가 빠르게 향상되고 있음.2012년 국내 개인 여행객 만족도는 84.02점, 단체 여행객 만족도는 84.4점을 획득하였으며 개인 여행객 만족도는 점차 단체 여행객 만족도에 근접해지고 있음.
전국 60개 표본도시를 선정하여 2012년 관광지 만족도를 실시한 결과 쑤저우(苏州) 85.96점, 상하이 85.84점, 황산(黄山) 85.15점, 난징(南京) 84.68점, 청두(成都) 84.17점, 샤먼(厦门) 84.15점, 닝보(宁波) 84.06점, 항저우(杭州) 83.30점, 우시(无锡) 83.14점, 충칭(重庆) 83.02점, 베이징 82.73 점을 각각 획득함.
각 부문별 여행객 만족도를 득점 순으로 나열하면 온라인예약 95.43점, 명승지 87.91점, 도시종합 86.55점, 숙소 82.45점, 쇼핑 81.51점, 레저오락 79.17점, 음식 78.88점, 관광지 이미지 77.24점, 현지주민 태도 77.13점, 재방문율/추천 67.79점, 교통 62.10점, 가격대성능비 59.97점, 여행사 49.17점임.온라인 예약과 명승지, 숙박 등 만족도가 비교적 높았으며 그중 인터넷예약이 장기간 95점 이상으로 높은 만족도를 유지하고 있음.온라인 관광업은 정보의 개방성, 가격의 투명성, 시공간을 초월한 편리성, 품질보증 등을 이유로 기존 전통 관광업보다 만족도가 높음.
2012년 중국 여행객만족도 총점은 최초로 80점을 돌파하였으며 특히 국내 개인 여행객, 관광민원분야 만족도가 빠르게 향상되고 있음.2012년 국내 개인 여행객 만족도는 84.02점, 단체 여행객 만족도는 84.4점을 획득하였으며 개인 여행객 만족도는 점차 단체 여행객 만족도에 근접해지고 있음.
전국 60개 표본도시를 선정하여 2012년 관광지 만족도를 실시한 결과 쑤저우(苏州) 85.96점, 상하이 85.84점, 황산(黄山) 85.15점, 난징(南京) 84.68점, 청두(成都) 84.17점, 샤먼(厦门) 84.15점, 닝보(宁波) 84.06점, 항저우(杭州) 83.30점, 우시(无锡) 83.14점, 충칭(重庆) 83.02점, 베이징 82.73 점을 각각 획득함.
【출처: 2012年全国游客满意度调查报告, 速途网, 2013-0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