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중국 농업 분야별 소비 잠재력
- 등록일
2015-03-23
첨부파일
■ 농기계소비 증가세 둔화, 성장가능성 충분
내수시장 확대와 농기계 보조정책으로, 중국농업의 기계화 수준은 최근 10년간 매년 2%p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함
- 2014년의 전년대비 성장률은 2.5%p 증가한 62%가 될 것이라 전망
2014년 농업기계업의 업무수입은 증가했으나, 이윤은 하락함
- 2014년 8월말 기준, 2,283개 농기계 규모 기업의 이윤은 전년대비 0.97% 하락함
- 중국의 농기계 수준은 아직 높지 않아 발전 가능성이 충분하지만, 현재 불합리한 구조적 문제가 존재함
■ IT정보 소비의 급성장
중국 연구기관 CCID컨설팅(赛迪顾问) 통계에 따르면, 2012년 말, 중국의 농업 농촌 정보화 투자 규모는 311.5억 위안으로 전년대비 22.4%증가함
- 2015년 관련 투자가 589.1억 위안에 달할 것이라 전망
소비자가격 1,000위안 미만의 휴대전화 판매량은 전체 휴대전화 판매 57%의 비중을 차지함
- 이는 저가 휴대전화의 주요 소비 대상인 농촌주민의 휴대전화 사용량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을 나타냄
● 알리바바 그룹 산하 아리연구센터의 통계에 의하면 2013년 11월 30일 기준, 타오바오상에 등록된 정상경영 점포 중 등록주소가 농촌인 상점은 203.9만 곳으로, 2012년 말에 비해 24.9% 증가
- 그 중 105만 곳은 촌진(村镇)으로 주소지가 등록됨
- 2012년 말 대비 76.3% 증가한 46만 개의 농촌사이트가 신설됨
<출처:数说农村投资消费新潜力:农村淘宝店激增, 21世纪经济报道, 2015-03-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