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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중국 명품 소비의 76% 해외에서

  • 등록일

    2015-03-23

중국 차이푸핀즈(财富品质FORTUNE CHARACTER)연구원은 2015년 1월 31일 《중국명품보고2014》를 발표
- 보고에 따르면, 2014년 세계 명품시장은 2,320억 달러로 전년대비 7% 증가함
- 이 중 중국인의 명품 소비는 1,060억 달러로 전년대비 4% 증가함
- 중국인이 전세계 명품의 46%를 소비한 것으로 나타남

해외에서의 명품소비 증가세
- 중국인의 2014년 명품 해외소비는 810억 달러로 9% 증가함
- 2014년 중국인의 명품소비 중 76%가 해외에서 이뤄짐

반면 중국 내 명품소비는 250억 위안으로 전년대비 2%p 하락
- 중국 내 명품소비시장은 2013년 13%에서 2014년 11%로 감소함
- 최근 아울렛과 인터넷 소비가 증가하고 있지만, 중국 내 명품 소비의 증가를 이끌지 못함

■ 최근 명품시장에 변화와 특징이 나타남

대형 명품브랜드 그룹의 판매액은 여전히 증가하고 있지만, 성장세는 둔화되고 있음
- 재고에 대한 압박이 커지면서 잦은 할인행사 진행
- 점포 개점은 점차 줄고 운영비는 증가해, 대형 체험관이나 플래그쉽 스토어가 늘어나고 있음

최근 주문맞춤형 디자이너 브랜드가 인기를 얻으며, 빠르게 명품시장 내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음
- 과거 브랜드중심의 소비에서 점차 제품중심의 소비로 패턴이 전환되고 있음

2014년 주문맞춤 브랜드 수는 대형명품브랜드의 20배 이상이지만 규모는 작은 편이며, 약40%가 10년 이상 된 브랜드로 전체 명품시장의 20%를 차지하고 있음
- 의류, 보석이 주를 이룸

소비의 다원화와 개성화로 인해, 명품브랜드들의 포지셔닝에도 변화가 생겨남
- 소비자의 ‘브랜드’ 소비의 대한 욕구는 감소하고, 명품브랜드의 대중화가 됨
- 명품브랜드는 최근 상품의 다양성을 확대, 저가 제품과 제품 라인을 개발해 소비자들에게 더욱 다가가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음

온라인과 해외구매대행 등 새로운 소비문화로 더 다양한 기회를 활용한 명품 구입 늘고 있어 대중화가 더욱 가속화 되고 있음

■ 중국 내 명품소비의 둔화요인, 해외관광소비·짝퉁상품 범람

최근 5년간 중국인의 해외관광은 20% 증가함
- 중국인의 1인당 평균 해외소비는 632달러로 주로 명품소비로 이어짐
- 해외여행객 급증으로 인한 중국 내 명품소비 하락 외에도 중국시장의 문제점이 존재

보고에 따르면 중국의 짝퉁시장 규모는 정품시장의 6배 이상으로 시중 상품의 대부분이 짝퉁이라는 점에 있음

중국 내 명품소비의 감소로 인해 많은 명품 브랜드그룹은 중국사업의 2015년 예산을 축소
- 중국시장의 예산결정권을 본사로 변경하고, 모든 경비지출을 본사에 결재를 올리도록 하는 등 중국사업에 대한 검토를 하고 있음

<출처:《2014中国奢侈品报告》出炉:奢侈品消费76%在国外,中国市场成鸡肋, 经济观察网, 2015-0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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