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중국의 수입 식품 소비 현황
- 등록일
2018-01-29
첨부파일
중국 리서치기업 아이리서치(艾瑞咨询)는 2017년 12월 “중국수입식품소비연구보고서(中国进口食品消费研究白皮书)”를 발표
- 보고서는 중국의 1선 도시인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선전의 최근 3개월 이내 온·오프라인으로 1회 이상 수입식품을 구입한 1,515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분석
중국의 수입 전자상거래 소비시장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음
- 중국의 2016년 수입 전자상거래 규모는 1.2조 위안으로 집계되었으며, 2018년엔 1.9조 위안에 달할 것이라 전망
중국인의 소득 증가로 소비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상품의 품질, 안정성, 다양성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음
- 따라서 수입상품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
중국의 2017년 해외 인터넷쇼핑 시장은 전체 인터넷쇼핑 시장의 5.5%에 달할 것으로 예상
2017년 중국 수입식품 소비자의 구매 경로는 온라인 구매 58%, 온·오프라인 구매 26%, 오프라인 구매 17%로 온라인을 이용한 구매가 84%로 나타남
중국 수입식품 소비자는 호주산 식품을 가장 선호
- 중국 수입식품 소비자의 식품수입 선호 국가는 호주가 44%로 가장 높으며, 미국(37%), 일본(33%), 독일(28%), 동남아(21%), 한국(18%), 프랑스(18%), 영국(17%), 캐나다(16%), 이탈리아(14%), 중남미(8%) 순으로 나타남
<출처: 中国进口食品消费研究白皮书, 艾瑞咨询, 2017-1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