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중국의 중고차 전자상거래화
- 등록일
2018-0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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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중고차 전자상거래 이용자 수는 2017년 1,000만 명을 넘으며 꾸준한 증가세를 보임
중고차의 전자상거래화는 이미 활발한 전자상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는 의류, 전자제품, 도서 등과 달리 특수성을 띠고 있음
- 자동차 거래의 온라인화는 정보의 투명성, 신속성, 효율성에 있어 소비자들의 신뢰가 가장 중요한 요인임
중국의 전자상거래를 통한 중고차 거래량은 2013년 23.1만 대에서 2017년 155.1만 대로 크게 증가했으며, 2022년에는 827.7만 대로 전망됨
- 중국 전체 중고차 거래 중 전자상거래 거래 비중은 2017년 12.5%로 2013년 대비 9.8%p 증가했으며, 2022년에는 28%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중국의 전통적인 중고차 판매 또는 구입 방식은 차량에 대한 정보를 4S점(판매·부품공급·AS·정보수집 서비스), 중고차 시장, 주변 지인 등을 통해 진행되어옴
중고차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형성으로 소비자와 차주는 온라인으로 차량의 상세한 정보를 얻고, 차량 선택에 도와줄뿐만 아니라 판매자에 대한 평가를 참고하여 중고차를 구입 혹은 매매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춤
중국의 중고차 전자상거래 유형은 서비스 대상에 따라 B2B, C2B, C2C, B2C 모델로 구분할 수 있음
- 대표기업은 유신파이(优信拍), 처즈바오(车置宝), 치처제(汽车街), 과즈중고차(瓜子二手车), 다써우처(大搜车), 런런처(人人车) 등이 있음
출처:《2018年中国二手车电子商务行业研究报告》, 艾瑞咨询, 2018-07-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