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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중국 온라인 소형 가전 시장 현황

  • 등록일

    2019-03-25

중국의 소형가전으로는 공기청정기, 정수기, 주방용 가전기기, 청소기, 로봇청소기, 휴대전화 등이 있음

그중 공기청정기의 판매는 지난 몇 년간 폭발적으로 증가했으나 2018년엔 판매량과 판매액 모두 각각 14.5%, 22.4% 감소했음

- 판매 감소 원인으로는 공기 질 개선도 있지만, 초반 극심했던 미세먼지에 충동구매가 이루어졌으나, 최근 기능을 중심으로 한 이성적 소비로 패턴이 변화함

공기청정기는 외부 미세먼지와는 별개로 실내 공기를 정화하는 제품으로 포름알데히드, 먼지, 꽃가루, 박테리아 등을 전문으로 정화하는 제품이 출시되어 여전히 가능성 있는 시장으로 판단됨

- 소비자들의 제품에 대한 니즈와 건강에 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소비 잠재력이 있음

주방 가전기기 중 식기세척기 온라인 시장의 증가는 다소 감소했으나, 여전히 주방 가전 중 인기 있는 품목으로 고급화 추세가 뚜렷함

- 3,000위안 이상의 제품이 전체 판매액의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5,000위안 이상 제품의 판매액 비중도 14% 이상을 차지함

 2018년 중국의 온라인 청소기 판매량은 1,428만 대, 판매액은 102억 위안으로 전년대비 각각 20.2%, 35.5% 증가했음

- 그중 젊은 층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로봇청소기의 판매량은 516만대로 전년대비 52.9% 증가했으며, 판매액은 75억 위안으로 67.2% 증가했음

또한 핸디 청소기의 판매액 비중은 71.7%, 판매량 비중은 51.8%로 청소기 시장의 최근 트렌드를 볼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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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工业和信息化部赛迪研究院(2019), 《2018年家电网购分析报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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