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너뛰기 버튼

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산업] 중국 동영상 플랫폼 사용자·시장 규모

  • 등록일

    2019-06-10

2018년 중국의 인터넷 동영상 플랫폼 사용자 수는 7.25억 명으로 전체 인터넷 사용자의 87.5%가 사용 중임

- 사용률은 2017년 88.7%에서 2018년 87.5%로 감소함

인터넷 동영상 플랫폼 사용 수단은 스마트폰이 7.25억 명으로 사용률 99.7%를 차지하고, 데스크탑 3.61억 명(49.8%), 노트북 2.75억 명(37.9%), 태블릿 PC 2.35억 명(32.4%) 순으로 나타남   

25421.png

동영상 플랫폼은 크게 종합 동영상, 라이브 방송, 숏 비디오로 분류할 수 있으며, 2018년 숏 비디오 시장 규모가 급성장함

25422.png

최근 중국 종합 동영상 플랫폼의 수준 높은 독점 콘텐츠와 다양한 운영 프로그램으로 구독 회원 수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

- 중국의 3대 종합 동영상 플랫폼은 아이치이(爱奇艺, iQIYI), 텐센트비디오(腾讯视频), 유쿠(优酷, Youku)로 시장 점유율 80.2% 수준임

2018년 아이치이의 구독 회원 수는 8,740만 명으로 전년동기대비 72% 증가했고, 그중 유료회원 비중은 98.5%임

- 텐센트비디오의 회원 수는 8,900만 명에 달하고 58% 증가함

- 유쿠의 일평균 유료회원 증가율은 200%에 달함

중국 종합 동영상 플랫폼의 주요 수익 모델은 광고 수입, 콘텐츠 유료화, 판권분배가 있음

- 동영상 플랫폼은 초기 광고 수입이 73.4%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으나, 콘텐츠 유료화 비중이 점차 높아지면서 2018년 34.5%로 2012년의 8배 증가함

25423.png

<출처>

1. 2019中国网络视听发展研究报告发布 网络视频用户达7.25亿, AsiaOTT, 2019-05-27

2. 《2019中国网络视听发展研究报告》发布 2018年中国网络视听行业呈现12大特点及趋势, 人民网, 2019-05-28

공공누리 제4유형 마크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확인

아니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