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중국 배달 O2O 시장
- 등록일
2019-0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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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중국의 배달 O2O 시장이 급성장하며, 즉시물류 기업이 호황을 맞이했음
- 음식 배달의 특성상 잦은 주문으로 빠르게 주문량이 증가했음
음식 배달 시장의 잠재력은 국민 1인당 가처분소득의 증가와 ‘게으름 경제’로 발전의 기회가 될 수 있고, 점차 주문자의 관심이 가격에서 시간과 음식의 품질로 옮겨가며 배송 효율이 고객의 만족도를 충족시킬 수 있는지가 매우 중요해 질 것으로 예상됨
- 그러나 배달 O2O 시장이 음식 배달에만 국한된다면 향후 정체기가 올 것이라는 시각이 있음
중국 배달 O2O 시장의 거래 규모는 2013년 34.3억 위안에서 2018년 4,530.2억 위안으로 전년대비 142.6%의 성장률을 보임
택배업의 폭발적인 발전에서 ‘라스트 마일 딜리버리’는 매우 중요한 경쟁 요소임
- 그러나 택배 배송인력의 공급이 수요에 미치지 못함
- 또한 노동인구의 감소로 잠재적인 종사자 수도 감소해 택배업의 인력 부족은 배송효율 하락으로 이어질 우려가 있음
최근 전자상거래 시장의 확대로 택배 상품이 집화되어 배송지에서 고객에게 배달되지 못하고 쌓여가는 경우가 발생했으며, 택배 회사들은 이러한 문제점의 해결 방안으로 즉시물류 인원 보충을 제시함
- 즉시물류 배달원이 여유시간을 활용해 배송지에 있는 택배 상품을 고객에서 라스트 마일 딜리버리하는 방법을 도입
2018년 중국의 택배 서비스 건수는 507.1억 건으로 전년대비 26.6%를 기록했으며, 지속적으로 늘어날 전망임
<출처: 艾瑞(2019), 「中国即时物流行业研究报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