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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중국 즉시물류의 범위 및 산업 구조

  • 등록일

    2019-08-26

중국의 시장조사기관인 아이리서치(IResearch, 艾瑞)는 2019년 7월 17일 《중국즉시물류업연구보고(中国即时物流行业研究报告)》를 발표함

중국의 즉시물류는 상품이 창고와 중계 단계를 거치지 않고 2시간 이대로 직접 배달되는 유통 서비스로 데이터를 활용하고 실시간 수요를 분석해 배송 서비스를 제공함

- 즉시물류는 O2O 배달업의 발전으로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였으나, 최근 2년간 배달시장 성장이 둔화하여 음식 배달 외의 새로운 서비스 분야를 개척하고 있음

본 보고서에서의 즉시물류는 주문 후 상품 도착시간 2시간 이내의 동일 지역 최종 거점 간의 배송으로 주요 배송 수요는 음식 배달, 마트 배달, 신선 식품, 물품 배달(퀵 서비스)을 포함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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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3월 국무원의 정부공작보고에서는 물류업의 인터넷화, 스마트화의 지속적인 발전 추진을 언급함

2018년 중국의 실물상품 온라인 판매액은 7조 198억 위안으로 전년대비 1조 5,392억 위안 증가함

- 이는 중국 온라인 시장의 호황을 이룸과 동시에 배송 기업의 성장과 경쟁 심화로 이어짐

일부 택배회사는 ‘라스트 마일 딜리버리’에 인력을 보충하는 한편 음식 및 마트 상품 배달, 신선 식품, 생화 배달 등 새로운 시장을 확대해 즉시물류의 수요가 증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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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즉시물류 산업 구조는 배달·소매·신선 식품 O2O 플랫폼, 택배회사, 결제 시스템, 전자상거래 플랫폼, 식음료 브랜드, 즉시물류 기업, 기술 지원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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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艾瑞(2019), 「中国即时物流行业研究报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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