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중국 백화점·쇼핑센터의 성장
- 등록일
2019-1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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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백화점 협회 조사에 따르면, 2018년 90개 표본 기업의 판매액은 전년대비 4.2% 증가했음
- 이윤은 6.4%, 영업 면적은 2.1% 증가했고, 비용은 3.7%, 근로자 수는 3.1% 감소했음
많은 백화점이 마트, 쇼핑센터, 편의점을 함께 운영하고 있음
또한 고객 편의를 위한 기술 설치 비중은 와이파이 87.9%, 셀프 계산대 46.2%, 상품 QR 코드 37.9%, 비콘 신호 31.9%로 집계됨
백화점 기업은 다양한 서비스를 통합한 플랫폼을 개발하고, 고객의 구매 데이터를 이용하여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음
최근 중국 쇼핑센터는 다양한 테마로 쇼핑, 식당, 서비스 등의 복합몰로 발전하고 있으며, 소매기업의 판매 증가에 선도 역할을 하고 있음
2018년 중국에 새로 개장한 쇼핑센터(면적 2만㎢ 이상)는 533개로 전년대비 6% 증가했으며, 새로 증축한 상업 면적은 4,811.4만㎢에 달함
- 쇼핑센터는 주로 화동, 화남, 화중 지역에 새로 오픈함
중국의 2018년 쇼핑센터 판매액은 전년대비 6% 증가했고, 그중 허베이성과 톈진의 증가율은 각각 22.4%, 19.3%를 기록함
<출처: 商务部(2019), 《中国零售行业发展报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