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중국 온라인 소매시장의 성장
- 등록일
2019-1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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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온라인 소매시장 규모는 여전히 증가하고 있고, 2019년 온라인 소매 총액은 9조 위안으로 전년대비 23.9% 증가함
- 그중 실물 상품의 거래액은 7조 위안으로 전년대비 25.4% 증가함
전통 소매기업의 전자상거래를 통한 판매액은 전년대비 32.1% 증가했음
온라인 소비시장이 확대되고 플랫폼이 다양화되면서, 중국인의 소비 수준이 업그레이드되고 있음
- 소매시장의 B2C 비중은 62.8%로 전년대비 4.4%p 증가했음
최근 스마트워치, AI 스피커, 번역기 등이 소비시장에서 주목을 받고 있으며, 판매가 80% 이상 증가했음
- 화장품, 식용유와 가구는 각각 36.2%, 33.8%, 30.1%의 증가율을 보임
2018년 중국의 농촌 온라인 소매 총액은 1.4조 위안으로 전년대비 30.4% 증가했음
- 중국 농산품의 온라인 거래액은 2,305억 위안이며, 정부는 지원금 보조 정책 시행함
2018년 중국의 전자상거래 농촌 종합 시범현(县)은 1,016개에 달하고, 그중 737개는 국가급 빈곤현으로 중국 전체 국가급 빈곤현의 88.6% 비중을 차지함
- 중국상무부 지도에 따라 중국의 29개 전자상거래 기업 및 관련 서비스 기업은 중국 전자상거래 빈곤 지원 연맹을 성립하고, 351개 빈곤현을 대상으로 빈곤 구제를 지원함
중국 세관 통계에 따르면, 2018년 중국의 해외 전자상거래 관리 플랫폼을 통한 소매 수출입 상품 총액은 1,347억 위안으로 전년대비 50% 증가했음
<출처: 商务部(2019), 《中国零售行业发展报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