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중국 소비 샤오캉지수 상승
- 등록일
2020-0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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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경제의 발전으로 중국인의 소비 관념 및 소비 습관도 점차 품질 중시 성향으로 변화하고 있음.
샤오캉(小康)은 모든 국민이 편안하고 풍족한 생활을 누리는 사회를 뜻하며, 시진핑 정부는 2020년까지 전면적 샤오캉 사회 건설을 목표로 함.
《샤오캉》 잡지사와 중국 국가정보센터(国家信息中心)는 각 부서의 통계자료를 분석해 ‘2020년 중국 소비 샤오캉지수(中国消费小康指数)’ 조사를 진행함.
- 샤오캉지수는 소비 관념지수, 소비 샤오캉 만족 지수, 소비환경지수, 소비정책지수와 소비구조지수 등 총 5개 부분으로 구성되어있음.
조사 결과 소득은 중국인 소비구조와 소비수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소비 즉, 내수경제는 중국 경제의 안정적 성장을 위한 핵심으로 5년 연속 중국 경제성장의 60% 이상을 견인하고 있음.
2020년 중국 소비 샤오캉지수는 97.9점으로 전년대비 6점 상승함.
소비 관념지수는 95.5점으로 전년도보다 6.7점 상승하였고, 소비 샤오캉 만족 지수는 98.1점으로 전년보다 6.5점 상승
- 소비환경지수는 96.8점으로 6.9점 상승, 소비정책지수는 99.3점으로 전년 대비 4.7점 상승, 소비구조지수는 98.6점으로 5.8점 상승하였음.
샤오캉지수 조사 결과, ‘사용 가치’와 ‘브랜드 가치’를 모두 고려하는 소비자 비율은 56.7%로 전년대비 4.6%p 증가함.
- 소비 원칙으로 ‘경제적 혜택’ 중요하게 여기는 응답자는 24.3%로 전년대비 6.1%p 하락했고, ‘사용 가치’를 더 중시하는 소비자는 전년도 보다 소폭 증가하여 15.2%에 달함.
- ‘브랜드 가치’를 더 중요하게 여긴다고 응답한 소비자 비율은 1.8%로 전년 대비 0.7%p 감소함.
중국정책학연구회(中国政策科学研究会)에 따르면, 2019년 중국 소비 환경이 눈에 띄게 개선되었고, 제품·서비스 품질에 대한 시장감독 관리가 더욱 엄격해짐.
- 또한 소비자 권익 보호 대응이 빨라졌으며 관련 법률환경·시장환경 등이 눈에 띄게 개선되었고 소비구조도 향상됨.
- 문화, 여행, 양로, 운동 등 신흥소비 분야가 비교적 빠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음.
<출처: “2020中国消费小康指数:97.9 “购物狂”没有天生 消费需回归”. 中国小康网. 2020. 1.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