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2020년 중국 젊은 세대 소비 트렌드
- 등록일
2020-0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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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대표 국영방송사 CCTV 재경(财经)과 「중국경제생활대조사(中国经济生活大调查)」 기관과 공동으로 「2019~2020년 중국 청년 소비 보고서(中国青年消费报告)」를 발표함.
- 본 보고서는 전국 31개 성, 154개 도시, 297개 현의 10만 가구를 대상으로 방문 조사를 하여 20~40대의 소비관, 소비 이슈, 소비예측, 소비패턴 등 10개 영역을 분석·소개하고 있음.
2020년 중국 젊은 세대의 주 소비 품목은 교육(32.44%), 주거(31.53%), 건강·위생(26.11%) 순으로 돈을 지출하는 것으로 조사됨.
- 특히, 25~35세의 교육과 자기 계발에 대한 수요가 강한 것으로 나타남.
∙ 자격시험과 관련된 검색이 증가했음. 특히 운전면허, 표준어, 교사자격증에 관심이 많음.
중국 젊은 세대의 주택에 관한 인식은 ‘투자’가 아닌 ‘주거’의 목적으로 ‘자기만족과 행복’이라는 소비관이 반영된 것으로 보임.
35세 이하 젊은 세대의 건강·위생 관념이 점차 강해지고 있고, 소비 비중은 전년대비 5%p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예방접종, 건강검진, 건강보조식품 등의 소비 증가
2020년 갑작스러운 코로나19 사태로 생활의 많은 것이 바뀌었을 뿐만 아니라, 젊은이들의 소비관을 이성적이고 실용적으로 바꿈.
- 소비할 때 '생활필수품만 사겠다.'라는 응답이 55.8%로 가장 많았고, 40.2%는 ‘적게 사고, 좋은 물건을 사겠다.'라고 응답했으며, ‘구매 결정 시 이전보다 더 신중하겠다.’라고 39.6%가 응답함.
- 유명인과 같은 제품 혹은 신상품을 선호했던 것과 달리, 환경보호 제품, 보조금 지원, 할인 상품, 다용도 상품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함.
또한, 온라인 라이브방송을 통한 구매가 증가함과 동시에 직접 판매자로 나서는 경우도 증가함.
- 중국 최대 오픈마켓인 타오바오(淘宝)의 라이브방송 진행자 중 40% 이상이 주링허우(90년도 이후 출생자)임.
- 주링허우 인플루언서가 홍보 혹은 판매하는 상품이 대중의 선호와 구매로 이어지는 규모는 1인 평균 174만 위안(약 3억 원)/월인 것으로 나타남.
젊은 세대의 평균 행복감은 43.81%로 나타났고, 주우허우(95년도 이후 출생자)의 행복감은 60.13%로 평균보다 높은 수준으로 조사됨.
- 퇴근 후 가사, 운동, 온라인쇼핑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야외활동으로 외식, 야식, 관광지, 야시장 방문 등을 즐김.
중국의 젊은 세대는 풍요로운 부족함 없는 생활을 누린 세대로 물적 풍요보다는 정신적 풍요를 중요시 생각함. 이러한 가치관으로 중국의 소비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음.
<출처: “《2019-2020中国青年消费报告》出炉!“住房”入围花钱榜前三名” 央视财经. 2020. 5.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