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중국의 소상점 경제 발전현황
- 등록일
2020-0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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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점 경제(小店经济)는 일자리 창출, 소비 진작, 경제활력 제고, 국민 생활 개선 등 중국 생활경제 발전에 중요한 의미가 있음.
- 2019년 12월 30일 국무원 상무회의에서 리커창 총리가 처음 언급했으며, 소상점 경제 발전을 위한 맞춤 정책 마련과 특색있는 지역 경제 활성화를 강조함.
- 2020년 7월 상무부는 관련 부처와 「소상점 경제 발전 추진에 관한 행동 통지(关于开展小店经济推进行动的通知)」를 발표하여, 지방정부의 적극적인 협조와 지원을 요구함.
2020년 6월 중국 최대 배달 APP 메이퇀(美团) 산하의 메이퇀연구원(美团研究院)이연구원과 상관신문(上观新闻) 데이터 신문센터는 서비스업 소상점의 발전현황을 조사한 「중국서비스업 소상점 경제활력 보고(中国服务业小店经济活力报告)」를 발표
2020년 코로나19 확산 이후 소상점 경제 활력은 급속하게 떨어졌으나, 2월 최저를 기록한 후 회복하는 추세
- 2020년 6월의 소상점 경제활력은 2월 대비 3.3배 증가
▣ 중국 서비스업 소상점 창업 특징
중국의 서비스업 소상점 직원은 5명 이하 비중이 89.4%를 차지함.
- 그중, 1명 운영은 10%, 2명 36%, 3명 22.8%로 나타남.
연간 영업수익은 50만 위안 이하 상점 비중이 88.7%임.
소상점 창업방식은 1인 창업이 35.4%로 가장 많고, 부부 31.8%, 동업자 19.8%, 친구 11.8% 순으로 조사됨.
- 요식업 소상점은 대부분 창업자가 현실적으로 처음 창업의 발을 들이는 업종으로 57%의 요식업 창업자는 개업 전 회사원, 소상공인, 농민이었다고 답함.
<출처: 美团研究院(2020), 「中国服务业小店经济活力报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