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중국 1인 가구의 소비성향
- 등록일
2020-1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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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1인 가구 수가 나날이 증가함에 따라, 1인 식품, 1인 여행 등 1인 경제는 경제성장의 중요한 견인책으로 자리 잡음.
- 싱글족의 소비성향은 온라인 구매를 선호(64.7%)하고, 배달 음식을 자주 이용(35.1%)하고, 주로 외식으로 식사를 해결(33.3%)하는 것으로 조사됨.
1인 가구의 인터넷 쇼핑, 배달 음식, 1인 메뉴, 소형가전 등에 대한 수요는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음.
- 최근 1년 사이 소포장(600g) 쌀, 작은 술 등 1인 식품이 동기대비 30% 증가함.
∙ 중국 대형 쇼핑 플랫폼인 징둥의 세일 페스티벌인 618 기간 중, 즉석밥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00% 증가했고, 자체 발열하는 즉석 훠궈는 80% 증가했음.
- 또한, 1인용 소형 가전제품 미니 세탁기, 1인용 인덕션, 미니 냉장고 등은 싱글 청년의 필수품이 됨.
1인 가구는 외로움을 달래기 위한 사교활동, 덕질, 반려동물 기르기 등에 지출을 아끼지 않음.
- 싱글족 31.6%는 매월 문화, 모임 등 사교활동에 가장 많은 지출을 하고, 16%는 매주 1회 술집, 노래방 등에서 소비함.
- 또한, 싱글족의 40.4%는 반려동물에 월 500~1,000위안을 지출하는 것으로 조사됨.
싱글족은 미래를 위해 자기개발, 운동, 재테크 등에 기혼자들보다 더 많은 시간과 비용을 소비하는 것으로 조사됨.
<출처: “单身人口催生万亿经济,忙着收快递的你贡献了多少?” 南方周末. 2020. 11.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