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중국인 여가활동과 특징
- 등록일
2021-02-08
첨부파일
2020년 12월 9일 중국사회과학원 재경전략연구원(财经战略研究院)과 관광연구센터(旅游研究中心), 사회과학문헌출판사(社会科学文献出版社)는 공동으로 「2019~2020년 중국 여가 발전 보고서(中国休闲发展报告)」를 발표함.
최근 중국인의 여가에 관한 관심이 날로 높아졌으며, 온라인 여가활동도 큰 부분을 차지함.
- 과학 기술의 빠른 발전으로 여가활동은 더욱 다양화, 고급화되고 있으며 여가 소비 규모도 지속해서 확대되고 있음.
2019~2020년 중국인의 하루 평균 여가 시간은 3.6시간으로 12.5% 증가했으나, 유럽권 국가인 평균 5시간에 크게 못 미침.
지역별 평균 여가 시간은 4선 도시가 3.8시간으로 가장 길었고, 1선 도시가 3.4시간, 2선 도시가 3.6시간, 3선 도시가 3.3시간으로 가장 짧았음.
2019~2020년 중국인 연평균 여가 소비액은 5,647위안으로 집계됨.
- 여가활동에 지출한 소비금액을 구간별로 살펴보면, 1,000위안 이하 44.4%, 1,001~3,000위안 22.7%, 3,001~5,000위안 10%, 5,001~10,000위안 11.1%, 10,000위안 이상 11.8%로 조사됨.
2019년 중국의 관광객 수는 60억 600만 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8.4% 증가하였고, 해외여행객 수는 1만 5,463만 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3.3% 증가함.
- 2019년 중국 입국 관광객 수는 1억 4,531만 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2.9% 증가하였고, 연간 관광 총수입은 6조 6,300만 위안으로 11.1% 증가함.
- 반면, 2020년은 코로나19 방역 정책들로 관광객이 매우 감소했고, 근교 여행이 대부분을 차지함.
2019년 자택에서 보내는 평균 여가 시간은 5.77시간이었으나, 2020년 코로나19의 영향으로 23.9% 증가한 7.15시간으로 조사됨.
온라인 여가활동은 점차 중요한 여가활동의 한 부분으로 인식되고 있음.
- 2020년 중국인 하루 평균 온라인 여가활동 시간은 4.9시간이며, 그중 응답자 27.3%가 하루 1~3시간 온라인 여가활동을 하며 시간을 보낸다고 답함.
- 또한, 응답자 25.6%는 매일 3~5시간, 16.2%는 5~8시간 온라인 여가활동을 즐긴다고 응답함.
연령대가 낮아질수록 온라인 여가활동 시간이 길어짐.
- 1960~1980년생은 평균 1시간~3시간, 1990년생은 3~5시간, 2000년생은 5~8시간으로 조사됨.
온라인 여가활동으로는 주로 소셜 커뮤니티(55.7%), 드라마·영화 시청(54.4%), 동영상 시청(50.7%), 음악 감상(38.4%), 온라인 게임(38.4%), 온라인 쇼핑(36.5%) 등을 한다고 응답함.
온라인 이용 시간과 성비는 상관관계가 없었으나, 학력이 낮을수록 많은 시간을 온라인 이용에 보내는 것으로 나타남.
<출처: 中国社会科学院财经战略研究院, 中国社会科学院旅游研究中心, 社会科学文献出版社联合(2020), 「中国国民休闲状况调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