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중국 자산가의 소비 특징
- 등록일
2021-0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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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중국 자산가의 소비 여력은 코로나19의 영향을 받지 않았음.
- 2020년 천만 위안 이상 보유 가구는 자산의 4.4%를 지출했으며, 전년 대비 0.6%p 증가했고, 1억 위안 이상 자산 가구는 자산의 3.2%를 지출했음.
- 주요 지출 분야는 여행이 가장 크고, 사치품, 건강·보건, 오락, 자녀교육 순으로 나타남.
중국 자산가들의 향후 증가할 소비 품목은 건강·보건이 46%로 가장 높고, 여행 44%, 자녀교육 43%, 자기개발 36%, 수집 23%, 사치품 22%, 오락 20%, 인테리어 14%, 선물 11% 순으로 조사됨.
최근 코로나19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고, 인테리어에 대한 정책 발표 등으로 생활환경을 높이고자 하는 수요가 점차 증가함.
- 특히 주방과 화장실 리모델링이 늘고, 에어프라이어, 주방용 서랍장, 욕실 가구 등의 소비가 증가함.
중국 고액 소비자는 세계 사치품 산업을 이끌고 있고, 최근 1년간 그 추세는 더욱 명확해짐. 중국 자산가의 사치품 소비는 38% 증가했으나, 코로나19로 해외여행에 제한으로 중국 내 명품 판매율이 50% 이상 증가했음.
- 현재 중국 사치품 시장은 세계의 1/3수준이나 5년 후엔 50%에 달할 것으로 전망
향후 소비가 증가할 사치품 소비 품목으로는 자동차가 50%로 가장 많고, 시계 42%, 보석 38%, 의류 34%, 악세서리 31% 순으로 나타남.
- 중국 자산가가 선호하는 자동차 브랜드 1위는 포르쉐, 2위 벤츠, 3위 롤스로이스, 4위 벤틀리 순임.
<출처: 胡润百富(2021). 「2020方太·胡润财富报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