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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중국 ‘618 쇼핑 축제’ 특징

  • 등록일

    2021-06-28

중국의 상반기 최대 쇼핑 축제인 ‘618’은 중국 전자상거래 기업 징둥(京东, JD.COM)의 창립일인 6월 18일 개최하며, 알리바바가 매년 11월 11일 개최하는 광군제와 함께 중국의 대규모 쇼핑 행사로 꼽힘.


2021년 6월 1일부터 18일까지 진행했던 ‘618 쇼핑 축제’ 데이터를 통해 최근 중국의 소비시장 분석과 향후 추세를 분석함.


축제 기간 징둥의 주문금액은 3,438억 위안으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

- 주문액이 큰 품목은 스마트폰, 에어컨, 노트북, 냉장고, 태블릿 등 가전·전자제품이고, 주문량이 많은 품목은 케이크, 우유, 휴지, 조미료, 간식 등으로 나타남.


2021년 ‘618 쇼핑 축제’ 구매자 수는 전년 대비 90% 증가했고, 소비자는 가격이 비싼 사치품 소비를 선호하고, 지역별 1인당 소비금액도 평소보다 높았음.

- 장쑤, 저장, 허난, 장시, 산시(山西)의 소비가 비교적 높았으며, 장쑤의 1인당 소비금액은 2,362위안으로 집계됨.


연령대별 소비 품목도 차이가 있음.

- 주우허우(95后: 1995년 이후 출생자)는 운동용품·아웃도어·컴퓨터 용품

- 빠우허우(85后: 1985~1989년 출생자)는 육아용품, 건강서비스

- 치우허우(75后: 1975~1979년 출생자)는 주류, 자동차용품


2021년 ‘618 쇼핑 축제’ 특징으로는 중국 국산 브랜드의 굴기로 신예 브랜드와 전통적인 고전 브랜드의 활약이 주목됨.

- 특히 구매 상위 100위 품목 중 40%가 신생 브랜드로 나타났고, 국산 브랜드의 주문액은 4배 증가함.


농산물, 신선제품의 온라인 소비 규모가 끊임없이 확대하고 있음.

- 중국 농업대학이 발표한 「2021 농산품 신소비 보고(农货新消费报告)」는 중국의 2021년 농산품 온라인 판매액이 7,893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음.

- 618 기간 라이브쇼핑의 추천 상품 중 농산품의 비중은 60% 이상이었으며, 또 다른 전자상거래 기업은 핀둬둬(拼多多)의 2021년 1분기 신선제품과 농산물의 주문량은 전년 동기 대비 300% 증가함.


라이브쇼핑 규모도 크게 성장하여, 2020년 중국의 라이브방송 이용자 수는 6.17억 명이고, 그중 라이브쇼핑 이용자는 3.88억 명에 달함.

-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라이브쇼핑은 이제 당연한 판매 수단으로 자리 잡음.

- 618 행사 첫날 중국의 유명 쇼호스트들을 세운 라이브쇼핑에서 시청자 수는 1억 명을 돌파했고, 주문금액은 20억 위안 이상을 기록함.


<출처: “解析“618”购物数据” 新华网. 2021. 6.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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