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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2021년 중국 숙박산업 트렌드

  • 등록일

    2022-05-16

2022년 4월 중국 온라인 여행 플랫폼 퉁청(同程) 여행은 「2021년 중국 숙박산업 발전 및 소비동향 보고서(2021中国住宿产业发展及消费趋势报告)」를 통해 2022년 중국 국내관광업은 낙관적이나 해외여행은 아직 불투명한 상황으로 전망함.

- 또한, 코로나19가 숙박산업 규모 확장에 부정적 영향을 미쳤으나, 프랜차이즈화에는 영향이 없었던 것으로 분석함.


2020년부터 2021년 초까지, 중국 숙박시설(호텔 및 기타 숙박업 포함)의 총규모는 60만 8,146개에서 44만 7,178개로 26.5% 감소함.

- 그중 호텔은 33.8만 개에서 27.9만 개로 17.4% 감소하였고, 기타 숙박업은 27만 개에서 16.8만 개로 37.8% 감소함.

- 중소도시의 숙박산업 감소 현상은 미미하였으나 성급 도시는 상대적으로 두드러짐.

∙ 특히, 2성급 비즈니스호텔과 3성급 중급 호텔의 감소가 큼.



▣ 숙박산업 트렌드 : 프랜차이즈화, 경영 다각화, 스마트화

코로나19 침체국면에도 호텔 프랜차이즈화 통해 리스크를 최소화함.

- 중국 전체 호텔 수는 전반적으로 감소하였으나, 5성급 고급 호텔을 제외한 모든 유형의 프랜차이즈 호텔 객실 수는 상승세를 유지함.

∙ 2성급 이하 비즈니스호텔의 프랜차이즈화율은 20.9%에서 25.3%로, 3성급 중형 호텔은 34.7%에서 39.5%, 4성급 고급 호텔은 22.5%에서 31.8%로 각각 증가함.

∙ 4성급 고급 호텔의 프랜차이즈화율이 가장 큰 폭으로 상승하였으나, 5성급 고급 호텔은 58.6%에서 53.2%로 소폭 하락함.


최근 호텔은 주요 기능인 숙박을 넘어 레저, 엔터테인먼트, 소셜네트워크 등이 접목된 ‘숙박+X’ 방식인 e스포츠 호텔, 영화호텔, 피트니스 호텔, 크라임씬 호텔 등이 생겨나며 경영방식을 다각화함.

- 2020년 e스포츠 호텔의 예약량은 2019년 대비 165.6% 증가하였고, 2021년 1~6월 예약량은 2020년 대비 17% 증가함.


코로나19 시대, 호텔 로봇 서비스 등 비대면 서비스 수요가 증가하면서 숙박산업의 디지털 스마트화는 더욱 가속되고 있음.

- 중국 국내 숙박산업의 디지털 스마트화 발전은 크게 3단계로 나눌 수 있음

∙ 1단계(2000년 이전) : 호텔 관리가 기계화·자동화로 발전

∙ 2단계(2000년~2011년) : 중국 인터넷 산업 발전으로 호텔 운영관리 프로그램이 디지털· 온라인화로 전환

∙ 3단계(2012년~현재) : 사물인터넷 및 5G 상용화로 스마트시대를 앞당겼으며 이는 호텔의 운영관리 나아가 경영방식에 영향 미침.


<출처: 同程旅行(2022). 「2021中国住宿产业发展及消费趋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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