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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링링허우와 주링허우의 소비 형태와 분야

  • 등록일

    2022-08-08

2022년 6월, 남도여론조사센터(南都民调中心)는 링링허우와 주링허우를 대상으로 소비의식과 소비행태를 분석한 「링링허우의 소비관 통찰 보고서(2022)(00后消费观洞察报告)」를 발표함.


주링허우(90后, 1990~1999년 사이 출생한 세대)와 링링허우(00后, 2000년~2009년 사이 출생한 세대) 소비의 가장 큰 차이는 주링허우는 주로 가계 지출에, 링링허우는 자기계발 등 자신을 위한 소비에 집중함.


링링허우, 주링허우 응답자의 소비 형태는 생활수요에 따라 차이를 보임.

- 링링허우와 주링허우는 일상생활에 각각 71.5%, 80.1%로 가장 많은 소비를 하였고 취미생활에 각각 70.72%, 63.51% 소비함.

- 링링허우는 취미생활과 자기계발에 각각 7%, 3%를 지출했고 주링허우는 일상생활, 재테크, 헬스케어에 더 많은 지출을 함.

- 또한 링링허우는 월 소득이 증가할수록 일상생활에서의 지출은 줄고 취미생활, 재테크, 자기계발 등의 지출이 증가함.



링링허우의 생활비 지출 분야를 살펴보면, 식사 8.6%, 교통 54.6%, 인터넷·통신 46.19%, 생활용품 44.36%, 주거 42.38%, 의류·잡화 21.49%를 지출함.

- 링링허우 여성은 남성보다 생활용품 19%, 의류·잡화 24%, 뷰티용품 21%, 헤어케어 5%를 더 지출하고 있고,

- 링링허우 남성은 여성보다 주거 13%, 인터넷 통신비 7%를 더 지출함.


주링허우는 주로 생활용품에 52.1%를 지출하고 주거에 34.45%를 지출함.

- 주링허우는 링링허우보다 대출금 17%, 육아 21%를 더 지출하고 있음.




<출처: “00后消费观调查:超六成受访者注重生活品质,愿为爱好花钱” 南方都市报. 2022. 6.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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