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2022년 중국 문화 관련 기업 영업이익
- 등록일
2023-03-13
2022년 중국의 규모 이상 문화 및 관련 산업 기업 69,000개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2022년 문화 관련 기업의 영업이익은 121,805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0.9% 증가함.
업종별로 문화 관련 새로운 유망업종인 16개 업종의 영업이익은 43,860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5.3% 증가함.
- 이는 전체 문화 관련 기업의 영업이익 증가율보다 4.4% 빠름.
업종별로는 뉴스 정보 서비스 영업이익이 1조 4,464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3.3% 증가, 콘텐츠 창작생산이 2조 6,168억 위안으로 3.4% 증가, 창조 디자인 서비스가 1조 9,486억 위안으로 0.2% 감소함.
- 문화 전파 채널은 1조 3,128억 위안으로 1% 감소, 문화 투자 운영은 504억 위안으로 3.2% 증가, 문화·오락·레저 서비스는 1,141억 위안으로 14.7% 감소함.
- 문화 보조 생산과 중개 서비스가 1조 6,516억 위안으로 0.6% 감소, 문화 장비 생산이 6,904억 위안으로 2.1% 증가, 문화 소비 단말 생산이 23,494억 위안으로 0.3% 증가함.
산업 유형별로는 문화제조업의 영업이익이 44,781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1.2% 증가했고, 문화 도소매업은 19,376억 위안으로 1.2% 감소했으며, 문화서비스업은 57,648억 위안으로 1.4% 증가함.
영역별로는 문화 핵심 영역 영업이익이 74,891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1.3% 증가했고, 문화 관련 영역은 46,914억 위안으로 0.2% 증가함.
지역별로는 동부지역의 영업이익이 91,714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0.1% 증가했고 중부지역은 18,269억 위안으로 5.8% 증가함.
- 서부지역은 10,793억 위안으로 0.5% 증가했으며 동북지역은 1,029억 위안으로 1.0% 감소함.
<출처: “2022年全国规模以上文化及相关产业企业营业收入增长0.9%” 国家统计局. 2023. 1.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