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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중국 소비자의 소비 변화

  • 등록일

    2023-03-27

백서에 따르면 상당수 소비자가 사치품, 오락용품, 술·담배 등 비생필품에 대한 소비 의향이 감소했음.

- 2022년 소비자 43%는 사치품 소비를 줄였다고 답했으며, 이 중 18%는 소비 감소폭이 50%를 넘어섰고, 30% 이상의 소비자는 오락용품과 술·담배 소비를 줄였다고 답했음.


반면 식음료, 개인용품(구강·위생·영양 등), 가정 일상용품 등 생필품 소비 의향은 여전히 강함.

- 지난 1년간 소비를 줄인 소비자는 15% 미만이며, 생필품은 30% 이상의 소비자가 소비가 증가했다고 밝혔음.



중국 소비자의 소비 의향 감소 원인 중 코로나19로 인한 외출과 사용 빈도 감소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함. 이 원인을 1위로 꼽은 비중은 23%이며 상위 3개 원인으로는 58%에 달함.


두 번째로 높은 비중을 차지한 원인은 소비관 변화이며, 부정적인 미래 경제, 생활의 불확실성 증대 등이 뒤를 이음.




소비와 관련하여 2022년 12월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와 국무원은 《내수 확대 전략계획 요강(扩大内需战略规划纲要(2022-2035))》을 발표했고, 국가발전개혁위원회는 《14·5 내수 확대 전략 실시방안(“十四五”扩大内需战略实施方案)》을 발표하여 전면적인 소비 촉진, 소비향상 가속화를 내수 확대 전략의 중요한 과제로 추진하고 관련 요구사항과 과업배치를 제시했음.


이러한 강력한 정책 추진하에 중국의 디지털 소비는 지속해서 발전하고 있음.

- 온라인 소비 비중은 2019년 20.7%에서 2022년 1~11월까지 27.1%로 증가하며 새로운 소비 모델이 빠르게 발전하는 추세를 보임.




<출처: 딜로이트(2023). 「2023中国消费者洞察与市场展望白皮书」>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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