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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최근 중국 소비 현황

  • 등록일

    2023-03-27

2023년 2월 2일 글로벌 회계법인 딜로이트(Deloitte)는 「2023 중국 소비자 통찰과 시장 발전 전망 백서(中国消费者洞察与市场展望白皮书)」를 발표하며 중국의 최신 소비 트렌드를 분석함.

- 백서는 18~73세 2,000명을 대상으로 소비 배경·행위·개념, 생활 방식, 가치관 등을 설문 조사하였음.


2022년 중국 주민 1인당 가처분소득은 36,883위안으로 전년 대비 5% 증가했으며, 2010년 12,520위안보다 3배 증가한 수준임. 또한 중국의 중산층 인구는 세계 최대 규모임.


중국인의 1인당 저축률은 2019년 29.9%에서 3년 만인 2022년 1~9월까지 35.3%로 매우 증가했으며, 이는 소비자 시장의 잠재력이 여전히 크다는 것을 의미


소비는 중국 경제의 주요 원동력이며, 2021년 최종 소비 지출의 중국 경제성장 기여율은 65.4%에 달함.



중국의 사회소비품판매총액은 2019년 처음으로 40조 위안을 넘겼으며, 2022년 43조 9,733만 위안을 기록함.


그러나 사회소비품판매총액 성장률은 2021년 하반기부터 현저히 둔화하여 2021년 상반기 두 자릿수 증가에서 한 자릿수로 하락하였음.

- 주요 도시의 봉쇄 조치로 심각한 경제활동 둔화 영향을 받아 2022년 4월 -11.1%까지 하락하였고, 이후 반등했으나 10월과 11월에 다시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였음.


한편 중국 소비자신뢰지수는 2022년 사상 최저 수준으로 떨어지며 저점을 맴돌고 있어 경제 및 소비 동향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중한 태도를 반영




<출처>

1. 딜로이트(2023). 「2023中国消费者洞察与市场展望白皮书」.

2. 중국국가통계국(https://data.stats.gov.c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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