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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2023년 1분기 중국 온라인 소매시장 현황

  • 등록일

    2023-05-15

2023년 4월 22일 중국 국가통계국 자료에 따르면 2023년 1분기 중국 온라인 소매 판매액은 3조 2,900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8.6% 증가함.

- 그중 실물상품 온라인 소매 판매액은 2조 7,800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7.3% 증가했으며 전체 소비재 소매 판매에서 차지하는 비중의 24.2% 차지함.



▣ 2023년 1분기 중국 온라인 소매시장 특성

첫째, 18개 모니터링 상품 중 6개 상품이 두 자릿수 성장을 보임.

- 특히 금은보석이 28.1%, 통신장비는 18.5% 성장함.


둘째, 2023년 1분기 중국의 중부, 동부, 서부, 동북 지역의 온라인 소매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1.3%, 8.6%, 6.9%, 3.7% 증가하였으며, 1~2월보다 각각 1.9%, 2.4%, 1.5%, 4.1% 증가함.


셋째, 온라인 서비스 소비 증가와 대면형 및 출행(出行) 관련 서비스 소비 회복이 가속화됨.

- 1분기 온라인 케이터링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7.1% 증가함.

∙ 모니터링 대상인 성급(省级) 온라인 케이터링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7% 이상 성장

- 온라인으로 판매된 여행상품과 관광지 입장권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15.8%로 급증했고, 문화·오락 관련 매출도 19.2% 증가함.


넷째, 1분기 농촌 온라인 소매 판매액은 5,233억 4,000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8.8% 증가했으며 성장률은 전년 동기 대비 3.4% 증가함.

- 그중 농촌 실물 상품의 온라인 소매 판매액은 4,766억 6,000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7.7% 증가함.


다섯째, 1분기 중점 모니터링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누적 라이브 방송 수는 4,300만 회, 누적 시청자 수는 3,600억 회, 라이브 방송 상품 수는 3,400만 회, 진행자 수는 200만 명 이상으로 집계됨.


<출처: “商务部电子商务司负责人介绍2023年一季度网络零售市场发展情况” 商务部网站. 2023. 4.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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