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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2023년 상반기 중국 게임산업 현황

  • 등록일

    2023-08-11

2023년 7월 27일 상하이에서 개최된 중국 국제 디지털 오락 산업 대회(中国国际数字 娱乐产业大会)에서 「2023년 1~6월 중국 게임산업 보고서(2023年1-6月中国游戏 产业报告)」를 발표함.

- 2023년 상반기(1~6월) 중국 게임 시장의 실제 매출 규모는 1,442억 6,300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2.39% 감소하였으나, 전월 대비 22.2% 증가하며 뚜렷한 시장 회복세를 보임.

- 2023년 하반기 중국의 게임 이용자 수는 6억 6,800만 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0.35% 증가하여 사상 최고치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중국 자체 개발 게임의 국내 시장 실제 매출액은 1,217억 8,400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2.25% 감소했으나 전월 대비 24.5% 증가함.

- 중국 자체 개발 게임의 해외 시장 실제 매출액은 82억 60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8.72% 감소함.

- 세계 경기 둔화 영향으로 해외 이용자의 소비 심리와 소비 능력이 위축되었고, 시장 경쟁이 나날이 치열해지면서 해외 마케팅 비용도 많이 증가함.


중국 모바일 게임의 주요 해외 시장은 미국, 일본, 한국이 각각 31.77%, 19.65%, 8.5%로 전체 시장의 약 60%를 차지함.

- 독일, 영국, 프랑스 시장은 약 10%에 달하고, 중동, 라틴아메리카, 동남아시아 국가가 새로운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음.




모바일 게임은 전체 게임 시장 실제 매출의 73.97%를 차지함.

- 모바일 게임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하였으나 여전히 중국 시장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

- PC게임의 실제 매출 비율은 22.84%로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며, Web-게임의 실제 매출 비율은 1.64%에 그침.


2023년 상반기 중국 모바일 게임 시장의 실제 매출액은 1,067억 500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3.41% 감소했으나 전월 대비 29.2% 증가하며 회복 모멘텀이 강화됨.

- PC 게임 시장의 실제 매출액은 329억 4,300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7.17% 증가함.

- 이와 같은 성장의 원인에는 e-스포츠와 2차원 게임의 꾸준한 강세와 모바일과 PC 동시 배포 방식을 채택한 것에 있음.


<출처: “《中国游戏产业报告》发布:用户规模6.68亿,创历史新高” 澎湃新闻. 2023. 7.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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