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중국 농촌 전자상거래 현황
- 등록일
2023-08-28
중국 정부는 농촌진흥 추진과 농업 강국 건설을 제시하며 ‘수상흥농(数商兴农)’ 프로젝트를 적극적으로 추진함.
- ‘수상흥능’은 전자상거래로 농촌을 부흥시킨다는 의미로 농촌 온라인 상점을 통한 농민의 수입 증진, 농업의 산업화, 브랜드화 등을 목표로 함.
2022년 중국의 농촌 전자상거래 규모는 2.17조 위안으로 전체 온라인시장 판매액의 15.74%를 차지함.
- 그중 농촌 실물 상품 온라인 판매액은 1.99조 위안으로 전년 대비 4.9% 증가함.
중국 농촌의 품목별 판매액 비중은 의류·잡화가 27.6%로 가장 높고, 일상용품 18.3%, 식품 8.5% 순으로 나타났음.
- 전년 대비 증가율이 가장 높은 품목은 약품 57.3%, 건축·인테리어 41.3%, 담배·주류 26.3% 순임.
2022년 중국의 농산물 온라인 판매액은 5,313.7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9.2% 증가했음.
- 농산물 판매액 비중이 가장 높은 품목은 레저식품(간식)으로 17.3%이며, 곡물·식용유 15.7%, 보양식품 11.9%, 차 10.4%, 유제품 9.4% 순으로 집계됨.
중국 정부의 ‘수상흥농’ 프로젝트 추진을 위한 적극적인 지원이 계속될 것임.
- 지방정부와 지역 기업의 사회적 지원 활동, 브랜딩을 위한 교육과 컨설팅, 전자상거래 특화 지역 조성, 신선 물류를 위한 시스템 구축 등을 진행
또한 주링허우, 빠링허우 등 2030 신세대 농부들은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라이브 쇼핑 등을 통해 판매 채널과 사업 영역을 확대함.
<출처: 商务部(2023), 「中国电子商务报告(2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