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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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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물류

한중 컨테이너항로 개방에 따른 인천 물류의 영향 분석

  • 연구자
  • 발행년도

    2011

  • 연구기간

    2010.07.01 ~ 2011.12.01

  • 연구유형

    기초

연구개요
[연구목적]

본 연구는 한-중 해운물류시장의 변화가 예상되고, 특히 카페리시장이 활성화된 인천의 해운물류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는 것이 본연구의 목적임.

[주요 연구내용]

- 한-중 해운협정 검토

- 한-중 교역시 운송수단 및 운송 프로세스 조사 분석

- 교역 품목별 운송 특성 및 선호도 조사분석

- 전체 물류비 및 운송시간 분석

- 한-일 해운협정, 일-중 해운협정 사례조사

- 유치가능물동량 및 화물증대효과
연구목차
제2장 한 중 해운협정 및 해운물류 현황

제1절 한 중 해운협정 현황

한 중 해운협정 개요

한 중 컨테이너 항로개방

제2절 한 중 해운물류시장 현황

한 중간 수출입 현황

한 중간 컨테이너 항로 현황

한 중간 카페리항로 현황

제3절 인천 중국 해운물류시장 현황

운항 항로 현황

이용화물 현황

제3장 한-일, 일-중 항로 개방 사례분석

제1절 한 일 컨테이너 항로

한 일 컨테이너 항로 개요

한 일 컨테이너 항로 화물 수송추이

제2절 일 중 컨테이너 항로

일 중 컨테이너 항로 개요

일 중 컨테이너 화물 수송 추이

제3절 시사점

한 일 항로 개방에 따른 시사점

일 중 항로 개방에 따른 시사점

제4장 컨테이너 항로 개방에 따른 영향 분석

제1절 선사

한 중 컨테이너 항로 기항지 변화

한 중 컨테이너 항로에서 국적선사의 경쟁력 변화

제2절 화주

한 중 컨테이너 항로 개방 이전 화주의 물류비 현황

한 중 컨테이너 항로 개방 후 화주의 물류비 변화 전망

제3절 인천항

단기적인 변화

장기적인 변화

평택 당진항의 부상에 따른 영향

제5장 결론

제1절 요약 및 결론

제2절 정책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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