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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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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물류

동국제강~송림로 차량통행 제한에 관한 연구

  • 연구자
  • 발행년도

    2011

  • 연구기간

    2011.07.01 ~ 2011.11.30

  • 연구유형

    정책

연구개요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인천의 간선도로 교통망은 동서방향으로는 잘 발달되어 있는 편이나 남북방향으로는 장제로, 서곶로, 봉수대길 및 중봉로로 제한됨

○ 인천의 서북부 특히 서부의 남북방향 주간선도로는 중봉로가 가장 중요한 역할을해야 되며 향후 인천에서 개발계획이 가장 많은 서구의 교통량 수요를 감당하기 위해서는 중봉로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 짐

○ 청라국제도시, 아시안게임 주경기장, 경서물류단지, 북항, 경인항 등이 완료되면 인천서북부의 대부분의 남북물동량이 중봉로를 이용해야 됨에 따라 중봉로의 확장과 함께 교통량 분산을 위해 삼익아파트~동국제강 간 도로가 필요함

○ 삼익아파트~동국제강은 4구간으로 나누어 공사가 진행되어 왔으며 2구간 및 4구간은 이미 완공되었음. 2012년 인천제철 앞 고가도로(1구간) 준공이 눈앞에 다가옴에 따라 삼익아파트~동국제강간 도로 전구간이 개통되면 중봉로의 교통혼잡이 완화될것으로 기대됨

○그러나 배다리 문화 보존을 위해 송림로~유동삼거리(3구간) 도로를 폐쇄해야 한다는주장이 제기됨에 따라 3구간 대체도로(기존도로)의 용량에 맞는 다양한 차량통행 제한 검토가 필요함

○인천시에서 구상하고 있는 대안에 대하여 삼익아파트~동국제강 주변 교통망을NETSIM(교통프로그램)으로 시뮬레이션하여 각 대안에 대한 교통영향을 검토하고자 함

○기존도로(송림로) 용량을 고려한 신규도로(1, 2구간) 차량통행 방법을 정립하여 신규도로 구간의 최적통행방법을 제시하고자 함
연구목차
II. 삼익 아파트~동국제강 도로 현황 및 추진경위

1. 도로 현황

2. 추진경위

III. 시뮬레이션을 위한 자료 구축

1. 교통량

2. 도로 기하구조 및 신호운영

3. 대안 설정에 따른 네트워크

Ⅳ. 대안 시뮬레이션 결과 분석

1. 대안설정

2. 분석 결과

Ⅴ. 정책 건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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