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연구개요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인천의 간선도로 교통망은 동서방향으로는 잘 발달되어 있는 편이나 남북방향으로는 장제로, 서곶로, 봉수대길 및 중봉로로 제한됨
○ 인천의 서북부 특히 서부의 남북방향 주간선도로는 중봉로가 가장 중요한 역할을해야 되며 향후 인천에서 개발계획이 가장 많은 서구의 교통량 수요를 감당하기 위해서는 중봉로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 짐
○ 청라국제도시, 아시안게임 주경기장, 경서물류단지, 북항, 경인항 등이 완료되면 인천서북부의 대부분의 남북물동량이 중봉로를 이용해야 됨에 따라 중봉로의 확장과 함께 교통량 분산을 위해 삼익아파트~동국제강 간 도로가 필요함
○ 삼익아파트~동국제강은 4구간으로 나누어 공사가 진행되어 왔으며 2구간 및 4구간은 이미 완공되었음. 2012년 인천제철 앞 고가도로(1구간) 준공이 눈앞에 다가옴에 따라 삼익아파트~동국제강간 도로 전구간이 개통되면 중봉로의 교통혼잡이 완화될것으로 기대됨
○그러나 배다리 문화 보존을 위해 송림로~유동삼거리(3구간) 도로를 폐쇄해야 한다는주장이 제기됨에 따라 3구간 대체도로(기존도로)의 용량에 맞는 다양한 차량통행 제한 검토가 필요함
○인천시에서 구상하고 있는 대안에 대하여 삼익아파트~동국제강 주변 교통망을NETSIM(교통프로그램)으로 시뮬레이션하여 각 대안에 대한 교통영향을 검토하고자 함
○기존도로(송림로) 용량을 고려한 신규도로(1, 2구간) 차량통행 방법을 정립하여 신규도로 구간의 최적통행방법을 제시하고자 함
○ 인천의 간선도로 교통망은 동서방향으로는 잘 발달되어 있는 편이나 남북방향으로는 장제로, 서곶로, 봉수대길 및 중봉로로 제한됨
○ 인천의 서북부 특히 서부의 남북방향 주간선도로는 중봉로가 가장 중요한 역할을해야 되며 향후 인천에서 개발계획이 가장 많은 서구의 교통량 수요를 감당하기 위해서는 중봉로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 짐
○ 청라국제도시, 아시안게임 주경기장, 경서물류단지, 북항, 경인항 등이 완료되면 인천서북부의 대부분의 남북물동량이 중봉로를 이용해야 됨에 따라 중봉로의 확장과 함께 교통량 분산을 위해 삼익아파트~동국제강 간 도로가 필요함
○ 삼익아파트~동국제강은 4구간으로 나누어 공사가 진행되어 왔으며 2구간 및 4구간은 이미 완공되었음. 2012년 인천제철 앞 고가도로(1구간) 준공이 눈앞에 다가옴에 따라 삼익아파트~동국제강간 도로 전구간이 개통되면 중봉로의 교통혼잡이 완화될것으로 기대됨
○그러나 배다리 문화 보존을 위해 송림로~유동삼거리(3구간) 도로를 폐쇄해야 한다는주장이 제기됨에 따라 3구간 대체도로(기존도로)의 용량에 맞는 다양한 차량통행 제한 검토가 필요함
○인천시에서 구상하고 있는 대안에 대하여 삼익아파트~동국제강 주변 교통망을NETSIM(교통프로그램)으로 시뮬레이션하여 각 대안에 대한 교통영향을 검토하고자 함
○기존도로(송림로) 용량을 고려한 신규도로(1, 2구간) 차량통행 방법을 정립하여 신규도로 구간의 최적통행방법을 제시하고자 함
연구목차
II. 삼익 아파트~동국제강 도로 현황 및 추진경위
1. 도로 현황
2. 추진경위
III. 시뮬레이션을 위한 자료 구축
1. 교통량
2. 도로 기하구조 및 신호운영
3. 대안 설정에 따른 네트워크
Ⅳ. 대안 시뮬레이션 결과 분석
1. 대안설정
2. 분석 결과
Ⅴ. 정책 건의
1. 도로 현황
2. 추진경위
III. 시뮬레이션을 위한 자료 구축
1. 교통량
2. 도로 기하구조 및 신호운영
3. 대안 설정에 따른 네트워크
Ⅳ. 대안 시뮬레이션 결과 분석
1. 대안설정
2. 분석 결과
Ⅴ. 정책 건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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