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행재정
학교혁신 사례분석을 통한 인천시 공교육 질 제고 방안
- 연구자
- 발행년도
2012
- 연구기간
2012.02.01 ~ 2012.08.09
- 연구유형
기초
연구개요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급변하는 시대적 요청과 사회적 변화에 부응하고 학생 개개인에 맞는 교육실현을 위하여 학교혁신이 요구되어 다양한 학교혁신 사례들이 등장하고 있음.
○ 학교혁신을 위한 노력 중 공교육 정상화 모델 정립의 필요성으로 최근 '혁신학교'가 제안되어 운영되고 있음.
○ 경기도를 시작으로 서울과 전북, 전남, 광주, 강원 지역에 ‘혁신학교’가 도입되고 있는데, 2011년도 기준 전국에 152개의 혁신학교가 운영되고 있고 점차 늘어나는 추세에 있음.
○ 혁신학교는 행복하고 안전한 학교문화를 만들고, 교사의 자발성과 창조성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희망을 키워주고 학부모의 교육만족도를 제고하는 새로운 학교 모델을 제시 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학부모들과 지역사회의 긍정적 반응을 얻고 있으나 다른 한편에서는 학교 구성원들 간의 갈등 또한 발생하고 있음.
○ 인천에서도 혁신학교 도입이 일부에서 제기되고 있고, 남동구에서 혁신학교 운영을 검토하였으나 교육청과의 합의가 도출되지 못해 실현되지 못한 사례가 있음.
○ 이에 서울과 경기의 혁신학교 운영 사례를 분석하여 혁신의 실천과 갈등 속에서 얻을 수 있는 교육적 의미를 드러내고 이를 통해 인천시의 공교육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여 인천시 공교육 강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함.
[주요 연구내용]
○ 이론적 고찰
- 혁신학교의 개념 및 특징
- 학교혁신 관련 문헌 및 외국 사례 검토
- 경기도와 서울시의 혁신학교 추진배경과 목적
○ 연구대상 학교별 혁신학교 운영계획 자료 검토 및 분석
- 연구대상학교별 혁신학교 운영계획 자료를 검토, 비교 및 분석과 운영방식 조사
○ 연구대상 학교의 운영 사례 문헌 분석
- 서울과 경기도의 혁신학교(중, 고교)의 사례를 문헌자료를 통해 분석하고 그 운영과정을 살펴봄.
○ 연구대상 학교의 교장, 교사, 학생 및 학부모 표집 면담 조사
- 연구대상 학교의 교장, 교사, 학생 및 학부모 중 일부를 표본으로 선정하여 혁신학교 운영과정과 갈등, 그에 대한 만족 여부와 문제점에 관하여 면담 조사 실시
○ 전문가 간담회
- 혁신학교 관련 전문가들을 초빙하여 서울과 경기도의 혁신학교 운영의 교육적 시사점과 인천 교육 문제에 대한 혁신학교의 시사점을 토론
○ 전문가 자문회의
- 관련 전문가들로 구성된 자문회의를 통해 혁신학교 운영의 교육적 의미와 정책적 시사점에 관하여 검토 및 의견 수렴
○ 정책 제안
- 이론적 고찰, 연구대상 학교별 운영 과정 참여관찰과 교장, 교사, 학생과 학부모와의 면담조사 결과를 종합하여 혁신학교의 교육적 시사점을 추출하여 인천시의 공교육을 강화할 수 있는 정책적 시사점 제시
○ 급변하는 시대적 요청과 사회적 변화에 부응하고 학생 개개인에 맞는 교육실현을 위하여 학교혁신이 요구되어 다양한 학교혁신 사례들이 등장하고 있음.
○ 학교혁신을 위한 노력 중 공교육 정상화 모델 정립의 필요성으로 최근 '혁신학교'가 제안되어 운영되고 있음.
○ 경기도를 시작으로 서울과 전북, 전남, 광주, 강원 지역에 ‘혁신학교’가 도입되고 있는데, 2011년도 기준 전국에 152개의 혁신학교가 운영되고 있고 점차 늘어나는 추세에 있음.
○ 혁신학교는 행복하고 안전한 학교문화를 만들고, 교사의 자발성과 창조성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희망을 키워주고 학부모의 교육만족도를 제고하는 새로운 학교 모델을 제시 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학부모들과 지역사회의 긍정적 반응을 얻고 있으나 다른 한편에서는 학교 구성원들 간의 갈등 또한 발생하고 있음.
○ 인천에서도 혁신학교 도입이 일부에서 제기되고 있고, 남동구에서 혁신학교 운영을 검토하였으나 교육청과의 합의가 도출되지 못해 실현되지 못한 사례가 있음.
○ 이에 서울과 경기의 혁신학교 운영 사례를 분석하여 혁신의 실천과 갈등 속에서 얻을 수 있는 교육적 의미를 드러내고 이를 통해 인천시의 공교육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여 인천시 공교육 강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함.
[주요 연구내용]
○ 이론적 고찰
- 혁신학교의 개념 및 특징
- 학교혁신 관련 문헌 및 외국 사례 검토
- 경기도와 서울시의 혁신학교 추진배경과 목적
○ 연구대상 학교별 혁신학교 운영계획 자료 검토 및 분석
- 연구대상학교별 혁신학교 운영계획 자료를 검토, 비교 및 분석과 운영방식 조사
○ 연구대상 학교의 운영 사례 문헌 분석
- 서울과 경기도의 혁신학교(중, 고교)의 사례를 문헌자료를 통해 분석하고 그 운영과정을 살펴봄.
○ 연구대상 학교의 교장, 교사, 학생 및 학부모 표집 면담 조사
- 연구대상 학교의 교장, 교사, 학생 및 학부모 중 일부를 표본으로 선정하여 혁신학교 운영과정과 갈등, 그에 대한 만족 여부와 문제점에 관하여 면담 조사 실시
○ 전문가 간담회
- 혁신학교 관련 전문가들을 초빙하여 서울과 경기도의 혁신학교 운영의 교육적 시사점과 인천 교육 문제에 대한 혁신학교의 시사점을 토론
○ 전문가 자문회의
- 관련 전문가들로 구성된 자문회의를 통해 혁신학교 운영의 교육적 의미와 정책적 시사점에 관하여 검토 및 의견 수렴
○ 정책 제안
- 이론적 고찰, 연구대상 학교별 운영 과정 참여관찰과 교장, 교사, 학생과 학부모와의 면담조사 결과를 종합하여 혁신학교의 교육적 시사점을 추출하여 인천시의 공교육을 강화할 수 있는 정책적 시사점 제시
연구목차
제2장 학교혁신과 혁신학교
제1절 학교혁신
1. 학교혁신의 개념
2. 학교혁신의 방향
3. 학교혁신 정책
4. 학교혁신 해외 사례
제2절 혁신학교
1. 혁신학교의 개념
2. 혁신학교 운동의 특징
3. 혁신학교의 교육철학적 배경
제3장 학교혁신 사례 분석
제1절 경기도 혁신학교 사례
1. 경기도 혁신학교 운영 배경
2. 경기도 혁신중학교 사례
3. 경기도 혁신고등학교 사례
제2절 서울시 혁신학교 사례
1. 서울형혁신학교 운영 배경
2. 서울시 혁신중학교 사례
3. 서울시 혁신고등학교 사례
제3절 교육적 시사점
1. 배움 중심의 수업
2. 교사의 주체성과 자발성
3. 교장의 민주적 감성적 지원적 리더십
4. 교수 학습 중심의 행정체계
5. 소통과 협력
제4장 인천시 공교육 질 제고 방안
제1절 인천시 공교육의 주요 문제
1. 경쟁과 학력 위주의 교육 패러다임
2. 심화되는 교육격차
3. 열악한 교육환경 및 여건
4. 교육청의 관료적 마인드
5. ‘좋은 교장’을 양성하지 못하는 승진제도
7. 수업 참여 의지가 부족한 학생들
제2절 인천시 공교육 질 제고 기본
5. 공교육비 증대
6. 자율학교제도를 활용한 ‘인천형새학교’모델 시범운영
7. 교육현안 논의를 위한 ‘교육포럼’운영
제1절 학교혁신
1. 학교혁신의 개념
2. 학교혁신의 방향
3. 학교혁신 정책
4. 학교혁신 해외 사례
제2절 혁신학교
1. 혁신학교의 개념
2. 혁신학교 운동의 특징
3. 혁신학교의 교육철학적 배경
제3장 학교혁신 사례 분석
제1절 경기도 혁신학교 사례
1. 경기도 혁신학교 운영 배경
2. 경기도 혁신중학교 사례
3. 경기도 혁신고등학교 사례
제2절 서울시 혁신학교 사례
1. 서울형혁신학교 운영 배경
2. 서울시 혁신중학교 사례
3. 서울시 혁신고등학교 사례
제3절 교육적 시사점
1. 배움 중심의 수업
2. 교사의 주체성과 자발성
3. 교장의 민주적 감성적 지원적 리더십
4. 교수 학습 중심의 행정체계
5. 소통과 협력
제4장 인천시 공교육 질 제고 방안
제1절 인천시 공교육의 주요 문제
1. 경쟁과 학력 위주의 교육 패러다임
2. 심화되는 교육격차
3. 열악한 교육환경 및 여건
4. 교육청의 관료적 마인드
5. ‘좋은 교장’을 양성하지 못하는 승진제도
7. 수업 참여 의지가 부족한 학생들
제2절 인천시 공교육 질 제고 기본
5. 공교육비 증대
6. 자율학교제도를 활용한 ‘인천형새학교’모델 시범운영
7. 교육현안 논의를 위한 ‘교육포럼’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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