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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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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재정

인천시 시정홍보 인식조사를 통한 효과 분석

  • 연구자
  • 발행년도

    2015

  • 연구기간

    2015.03.01 ~ 2015.08.15

  • 연구유형

    정책

연구개요
[연구배경 및 목적]

1. 시정홍보는 행정기관이 수행하는 정책들을 시민에게 알려 정책에 대한 이해와 참여를 유도하는 설득 커뮤니케이션 활동으로 시민의 알 권리 충족과 함께 피드백을 통한 행정의 능률성 및 효율성 향상이 목적임.

2. 인천시의 경우 대변인실에서 매년 인천시정에 대한 여론조사를 수행해 인천시정 홍보 정책방향 수립에 활용하고 있으나, 홍보주체인 대변인실에서 조사를 시행하고 있어 객관성 확보에 한계가 지적되고 있는 실정임.

3. 최근 홍보매체 수단의 다양한 변화흐름에 따라 인천시정 정보가 정책대상에게 전달되는 경로 및 선호매체 등에 대한 객관적인 조사를 통해 시정홍보 정책의 방향과 수단에 대한 검토가 필요한 시점임.

4. 따라서, 효율적인 인천시 시정홍보 정책방향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민선6기 주요 시정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조사를 실시하고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임.

[주요연구내용]

1. 인천시 시정홍보 현황 및 특성분석(기존 조사내용 분석)

2. 타시도 시정홍보 조사 사례분석

3. 조사개요 및 조사결과 분석

- 조사방법 : 시․군(구) 홈페이지를 활용한 온라인 조사, 이메일을 활용한 조사 등 행정력 협조 필요

- 조사내용 : 시정홍보 매체 노출경험, 매체종류, 선호매체, 만족도 및 개선사항 등

4. 시사점 도출 및 정책 제언
연구목차
Ⅱ. 시정홍보 개념 및 인식조사 추진사례

1. 시정홍보 개념 및 특징

2. 타시도 시정홍보 인식조사 추진사례

Ⅲ. 인천시 시정홍보 및 인식조사 추진 현황

1. 인천시 시정홍보 현황

2. 인천시 시정홍보 인식조사 추진현황

3. 종합 및 시사점

Ⅳ. 2015년 인천시 시정홍보 인식조사

1. 조사개요

2. 조사 결과

3. 분석결과 종합

Ⅴ. 정책적 시사점

1. 시정홍보 현황분석 결과 및 시사점

2. 설문조사 결과 및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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