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중국 국제 소비중심도시 고품질 소비촉진의 달’ 추진
- 등록일
2024-11-11
2024년 11월 3일, ‘중국 국제 소비중심도시 고품질 소비촉진의 달(中国国际消费中心城市精品消费月)’ 개막식이 상하이에서 개최됨.
- 중국 국제 수입박람회 신제품(进博新品), 중국 국산 트렌드 제품(国潮精品), 실크로드 연선 국가의 수입상품(丝路云品)을 포함하는 ‘삼품(三品) 신제품 발표회’가 열림.
- 중국 국제 수입박람회에서 각국의 다양한 미식 신제품을 소개하고 식음료 소비 쿠폰을 발급함.
- 또한 ‘도시 레저 새로운 체험 시리즈’와 ‘상하이 필수 관광 코스 20선’도 공개됨.
2024년 11월 중국 상무부(商务部)는 상하이, 베이징, 광저우, 톈진, 충칭 5개 도시와 연계하여 소비 촉진을 위한 ‘고품질 소비 촉진의 달’ 행사를 진행함.
- 본 행사는 ‘1+4+N’ 형식으로, 고품질 쇼핑, 미식, 관광, 공연의 네 가지 주요 분야에서 다양한 소비 촉진 활동을 통해 시장 활력을 높이고 소비 품질을 향상하기 위해 기획됨.
5개 도시는 먹거리, 의류, 관광 등 다양한 분야에서 총 237개의 행사를 개최할 예정임.
- 31개의 보행자 거리는 차량 진입이 제한되어 방문객들이 편리하게 걷고 쇼핑을 즐길 수 있으며, 거리에는 소규모 상점, 카페, 레스토랑, 거리 예술 공연이 마련됨.
- 또한 85개의 상권, 19개의 아울렛, 400여 개 대형 쇼핑몰이 참여함.
베이징은 ‘경이로운 사계절, 고품질 소비’라는 테마로 1,000여 개의 소비 촉진 행사를 추진하며 민관 협력을 통해 100억 위안 규모의 보조금을 지급함.
- 패션·뷰티 업계는 신제품 출시를 위한 ‘집중 신제품 출시 시즌(集中上新季)’을 통해 약 50개의 글로벌 패션·뷰티 브랜드가 첫 개점을 준비 중이며 100여 개의 중국 브랜드가 신제품을 선보임.
- 고품질 관광 프로그램으로 ‘겨울철 관광 코스 10선’, ‘베이징 국제 문화 관광 소비 박람회’ 등 다양한 관광 행사가 포함됨.
광저우는 ‘화려한 광저우, 다채로운 즐거움’을 주제로, 제136회 광저우 교역회를 활용하여 400여 개 신제품 발표회와 중국(광저우) 패션 산업 대회를 개최함.
- 고품질 미식 행사로 광저우 국제 미식 축제, 톈진 미슐랭 미식 축제 등 58개의 미식 행사가 열림.
<출처: “中国国际消费中心城市精品消费月启动” 人民日报. 2024. 11. 4.>